소·염소 구제역 항체 양성률 97.8% · 88.6%
소·염소 구제역 항체 양성률 97.8% · 88.6%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0.06.30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상반기 소·염소 백신 일제접종 결과 조사 발표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전국의 소·염소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한 상반기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 결과 소 97.8%, 염소 88.6%로 소와 염소 모두 높은 수준의 항체 양성률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부터 2달 동안 전국의 소·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구제역백신을 일제히 접종했으며, 예방접종을 마친 농가에 대해 한 달이 지난 시점에 구제역백신 항체의 형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소와 염소 모두에서 항체 양성률이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염소에서 지난해 평균 항체 양성률과 비교해 3.8% 상승했으며, 소의 경우는 작년과 비슷한 수치를 보인 가운데 젖소에서 1.0% 상승했다.

‘일제접종’은 2017년 9월부터 가축사육 농가에서 소·염소에 대해 예방접종을 빠짐없이 실시하도록 특정 시기(상·하반기)를 정해 연 2회로 정례화하여 전국적으로 일제히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올 상반기(2020.4.1.~5.28) 전국의 소·염소 사육 농가 11만 4천여 호의 384만 마리에 대해 예방접종을 완료한 가운데 모든 농가가 예방접종을 제대로 실행하고, 그 결과 항체 양성률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전국의 소·돼지 등 농장과 도축장에서 항체 보유상황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취약분야를 찾아내 혈청검사를 강화하고, 예방접종에 미흡한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한 결과 돼지와 염소에서도 항체 양성률이 높아지고 있다는게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농식품부 이제용 구제역방역과장은 “국내에서 구제역이 ‘19년 2월 이후 발생하지 않고 있지만, 예방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농가에서 예방접종을 철저히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농장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소독하는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돼지 사육 농가는 농장별 여건에 맞는 자체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 이번 일제접종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돼지의 평균 항체 양성률 역시 지난해 75.8%에서 ’20년 5월 현재 86.4%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