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적극 나서야”
“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적극 나서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8.28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은 음식물 급여 농가 등 철저히 관리해야
정부, 방역 강화…유입 방지 총력 대응키로
사진 자료는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 없는 농가.
사진 자료는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 없는 농가.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최근 국내에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면서 양돈농가와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바이러스로 전파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국경검역 강화와 국내 차단방역 강화 등 대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기에 돈육가공품에서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만큼 여전히 남은 음식물을 급여하고 있는 농가에 대해 열처리 작업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등 각별히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대한한돈협회 관계자는 지난 27일 전문지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퍼지지 않게 사전 차단이 중요한 만큼 이 같은 조치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까지 국내 상황이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중국을 비롯해 유럽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고 국내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기 때문에 정부와 농가 등이 적극적인 자세로 바이러스 차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특히 여전히 국내 농가 중 400곳 정도가 남은 음식물을 활용해 급여를 하고 있는데 이 중 일부 농가에서 열처리 작업 등을 안 하고 급여를 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점검과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아직까지 긴급행동지침(sop)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이 문제를 다루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돼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이 들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자세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는 지난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해 유입 방지에 총력 대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우선 바이러스에 오염된 축산가공품이 국내 유입되지 않도록 검역탐지견을 집중투입하고, X-ray 검사를 강화하는 등 국경 단계에서 검사와 검역을 촘촘히 하기로 했다.

더불어 양돈농가의 축사 소독, 외부인 축사출입 통제, 남은음식물 급여수칙 준수, 발생국가 여행자제 등 현장 방역을 철저히 지도·․점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혹시 모를 국내 유입에 대비해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른 지자체 등 방역관계기관의 준비사항을 사전에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태세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홍 국무조정실장은 이 자리에서 “관계부처 간 빈틈없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국경검역과 국내에서 차단 방역을 한 단계 더 강화해줄 것”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