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계 대표, 원유기본가격 협상에 직접 나서라
유업계 대표, 원유기본가격 협상에 직접 나서라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07.0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악의적 언론 보도에 낙농가 분노
원유가격만 놓고 낙농가 비난은 안된다
원유가격연동제에 따라 원유가격 결정해야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올해 원유기본가격조정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한국낙농육우협회가 최근 성명서를 발표하고 협상당사자인 유업계대표가 직접 협상장에 나와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가 지난 2일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유업체가 원유기본가격 협상을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언론을 통해 낙농가들을 악의적으로 호도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전국 낙농가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협회는 사료비가 우유 생산비의 54.1%(2019년 기준)에 달하고 사료 원료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농가가 사료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며 원유가격이 낮은 선진국의 낙농가들은 헬퍼제도를 포함한 사회보장제도, 우유의 가공·수출 등에 따른 정부 지원, 높은 농외소득 등을 갖춘 상황에서 단순히 선진국과의 원유가격만을 비교해 낙농가를 비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업계가 백색시유 부문이 수년간 적자이고 최근 연간 800억원 정도의 적자가 발생해 원유기본가격 인하까지 요구하는 주장에 대해서도 협회는 흰우유 판매량의 20%를 차지하는 기능성 우유와 흰 우유를 제외한 유가공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2~3배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고 유업체들은 값싼 수입 원료까지 사용해 부가이득을 높이고 있다고 반박하며 우유 팔아서 돈이 안된다면 제품군별 생산원가와 손익현황을 공개하고 논의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만약 유업체들의 주장대로 단순 시장논리에 의해 원유가격을 조정한다면 낙농 특수성으로 인해 무너진 생산기반을 재구축하기까지 막대한 투자와 노력이 소요될 수 있다며 협상 방식을 선진화하기 위해 도입된 원유가격연동제에 따라 원유가격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낙농 선진국들이 원유수급을 전적으로 시장원리에 맡기지 않고 재정을 투입해 수급을 조절하는 등 시장의 약점을 보완하는 정책을 펼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협회는 “원유가격연동제는 낙농가와 유업체 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라며 “현재 생산제한 정책인 쿼터제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가공협회가 원유증산을 목적으로 2013년도에 원유가격연동제를 도입했다는 주장은 거짓”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같은날 협회 전북도지회와 경남도지회, 6일 전남도지회, 8일 충남도지회도 잇달아 결의문과 성명서를 발표하며 농가와의 약속을 저버리는 유업체를 규탄하고 원유가격 협상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