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계열화업체 "모돈 감축사업 참여 어렵다"
양돈계열화업체 "모돈 감축사업 참여 어렵다"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0.08.2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법 저촉 가능성 들어 사실상 '불참' 통보
농가 희생으로 조성한 수급안정 계열사들 무임승차 논란
한돈협 “하반기 돼지값 불투명…계획대로 참여를” 독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대한한돈협회가 국내산 돼지고기 가격 안정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8월 말까지 진행키로 했던 자율적 모돈 감축 사업에 차질이 예상된다. 하림·사조·CJ·이지바이오 등 돼지 계열화업체들이 모돈 감축 사업에 사실상 참여 불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한돈협회는 지난해 11월 기준, 2632개 양돈 농장에서 사육 중인 모돈 90만3638마리 가운데 올해 8월까지 9만 마리를 감축해 모돈수를 81만4000마리로 줄이고, 이를 12월까지 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도 이에 맞춰 사료구매자금, 시설현대화자금 등 각종 정책자금을 지원할 때 모돈 감축 농가를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금번 모돈 감축 운동과 관련해 계열화업체들이 동참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협회가 목표로 한 10% 모돈 감축 달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림·사조·CJ·이지바이오 등이 모돈 감축에 난색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닭고기 가격안정을 위한 육계계열화업체들의 자율적인 수급대책이 공정거래법 위반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수차례 조사 선상에 오른 것이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삼화원종·한국원종·사조화인·하림 등 4개 종계 판매사업자들이 수급조절을 위해 원종계를 쿼터로 묶어 수입을 진행한 데 대해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를 가격 담합으로 규정, 과징금을 부과한 것도 영향을 준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양돈계열업체들이 모돈감축사업에 불참하면서 농가들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수급안정이라는 상황에 계열사들은 무임승차하는 것이어서 향후 논란이 전망된다. 수급조절 사업 이후 상대적으로 농가들의 비중은 감소되고 계열업체들의 비중이 커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모돈 감축이 불확실할 경우 당초 협회가 기대했던 모돈 10% 감축 사업은 사실상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최근 돼지값 하락 추세가 심상치 않은 데다 올 하반기 도축마릿수는 평년보다 3% 이상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한돈협회와 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더욱이 8월 28일 현재 한돈농가의 10%를 다소 밑도는 390여 농가가 폐업지원금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6월말까지의 돼지고기 수입물량이 전년대비 20% 이상 감소하면서 자칫 모돈 자율 감축 운동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돈협회 관계자는 “돼지고기 수입 물량 감소에 한돈농가 폐업신청으로 입식 물량 감소가 조심스럽게 점쳐지지만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소비를 기대하기 어려운 점 등 하반기 돼지값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막연한 기대감으로 모돈 감축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한돈산업이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는 만큼 자율적인 모돈 감축에 동참해 가격 안정에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돈협회는 이달 초 자율적 모돈 감축 운동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공문을 업계와 한돈농가들을 대상으로 재발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