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는 산불 방지를 위해 특수 목걸이를 한 비육우를 산지에 방목한다
캐나다에서는 산불 방지를 위해 특수 목걸이를 한 비육우를 산지에 방목한다
  • 남인식 편집위원
  • 승인 2020.09.02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牛)가 사는 세상 소식 20-79, 9월 2일

[팜인사이트=남인식 편집위원] 소를 사육하는 농가들은 풀 사료를 충분히 급여하고 방목을 통해 건강한 개체를 기르기 위해 초지를 조성하여 목장을 운영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충분한 부지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고 또 관리나 방목시 환경 문제나 민원 등의 이유로 초지 대신에 조사료를 생산하는 사료포를 운영하며 풀 사료를 조달한다.

초지를 조성할 때는 경사도 15˚이하의 구릉지가 최적이나, 임목이 있는 산지에 초지를 조성하여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에는 경사가 심하여 기계를 이용한 관리가 어렵고, 지표층이 얕아 일반적인 집약초지 관리 기술로는 개간이 어려워, 가축을 한꺼번에 여러 마리를 몰아넣어 발굽으로 밟아 관리하는 제경법(hoof cultivation), 지표의 장애물을 불을 질러 태워버리는 화입법등 다양한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이렇게 산지에 가축 방목을 이용하는 방법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주(Province of British Columbia)에서는 산불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주 정부 산림부(The Ministry of Forests)와 중앙정부 농식품부(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가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에는, 우선 금년도에는 200여두의 비육우가 동원되어 52㎢의 산지에 방목되었는데, 지역의 비육우생산자 단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에서는 우선 산불에 취약한 낙엽 침엽수림을 제거한 후, 충분한 햇볕과 수분을 공급하여 목초가 자라게 한 후 소들을 방목하는데, 이러한 방식은 이미 유럽 남부지역이나 미국 등지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6월에 시행된 시험 방목에서는 소들을 통제하기 위해 전기 울타리(electric fencing)를 사용하였는데, 가을 방목 시에는 태양광으로 작동하는 GPS가 부착된 특수한 목걸이(GPS collars)를 이용하여 소들이 설정된 구간을 벗어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한편, 금년 봄에만 569건의 화재로 7천656ha의 산지가 소실된 주 정부 관계자들은 소를 방목하는 것이 풀을 제거하는 효과 외에 떨어진 나뭇잎등도 제거하여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여지를 줄인다고 지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