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유산균 ‘아토피·면역질환 개선’ 탁월
김치유산균 ‘아토피·면역질환 개선’ 탁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08.3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김치연구소, 연구 통해 과학적 입증
‘락토바실러스 사케아이 WiKim30’ 찾아내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김치유산균이 아토피 피부염과 면역질환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하재호)는 아토피 피부염의 예방과 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김치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사케아이(Lactobacillus sakei) WiKim30’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세계김치연구소가 아토피 개선에 효과가 있는 김치 유래 유산균을 찾아낸 것은 지난해 4월 발표한 김치유산균 ‘와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 WiKim28’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프론티어스 인 이뮤놀로지(Frontiers in Immunology)’ 8월 14일자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최학종 박사팀은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통해 아토피와 장내 공생(共生) 미생물 간의 상관관계를 구명하고, 김치유산균이 장내 공생 미생물의 군집 변화를 조절, 아토피를 개선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친 용어로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 전체를 일컫는다.

최근 비만, 암 등의 각종 질환과의 연관성이 밝혀지면서 질환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도 지난 2016년 5월 ‘국가 마이크로바이옴 이니셔티브(National Microbiome Initiative, NMI)’를 발표하고 본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팀은 아토피 피부염을 일부러 유발시킨 생쥐에 김치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사케아이 WiKim30’을 45일간 먹였다. 이 결과 생쥐의 아토피 증상이 약 35% 완화됐다. 아토피 유발의 지표 물질인 혈중 IgE의 생성도 약 45% 줄었다.

특히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결과, 김치유산균 ‘WiKim30’ 섭취 시 장내 유익균인 루미노코커스(Ruminococcus)는 증가하고, 유해균인 아르스로미투스(Arthromitus)와 랄스토니아(Ralstonia)균은 감소하여 전반적으로 장내 미생물 환경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미노코커스 균은 알레르기 발병률을 낮춰준다고 알려진 박테리아로, 이번 연구를 통해 루미노코커스 균이 생체의 면역제어 T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시스템을 강화하고 아토피를 개선시킨다는 사실을 구명했다.

하재호 소장은 “이번 연구는 김치유산균이 직접적으로 면역 조절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조절해 아토피와 같은 면역질환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