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식량농업기구, 한국 산림경영 성과 1위로 분석
유엔식량농업기구, 한국 산림경영 성과 1위로 분석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10.1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5년간 ‘임목축적 증가율’ 측면서 세계 1위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산림청(청장 박종호)이 참가 중인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산림위원회(COFO) 행사에서 최근 25년간(’90~’15) 산림경영 성과를 비교했을 때 한국이 ‘임목축적 증가율’ 측면에서 세계 1위라는 분석결과가 발표됐다.

산림위원회는 2년에 한 번 개최되는 산림분야의 가장 큰 행사 중 하나로써, 국제 산림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전 세계 및 대륙별 산림 관련 정보 및 통계를 발표하는 정기 회의이다.

올해 6월 개최 예정이었던 유엔식량농업기구 주최 산림위원회는 코로나19로 연기되다가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전 세계적인 행사로서 대규모 화상 회의로 개최됐다.

지난 12일 ‘아시아·태평양지역 산림의 미래’라는 주제의 부대 행사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가 2019년 말 발간한 동명의 보고서를 놓고 토론회가 개최됐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이 화상으로 참여하고 있다.
산림청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이 화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 산림청에서는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이 해당 행사에 참가하여 유엔식량농업기구가 2019년에 발간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산림의 미래’에 실린 분석 결과 등에 담긴 시사점을 발표했다.

상기 유엔식량농업기구 보고서에서는 해당 기간(‘90~’15), 단위 면적(ha)당 산림자원(임목축적)의 증가율을 비교했고, 한국(196%)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중에서 1위인 것으로 분석됐다.

산림청은 유엔식량농업기구가 활용한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7개국 및 세계 주요 20개국(G20)을 대상으로 분석 결과를 공유했고 이 분석에서도 한국은 임목축적 증가율 측면에서 1위임이 확인됐다.

고기연 국제산림협력관은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이번 유엔산림농업기구 보고서는 ‘단위 면적당 산림경영 성과’의 시계열적인(’90~’15년) 비교라는 측면에서 가치가 높다”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과거 산림녹화 시기(’73~’87)에 100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푸른 숲을 가꾸었다는 자부심 이외에도, 1990년 이후의 현재까지의 산림경영 성과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것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