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한 목장의 얼굴들, 다양한 모습으로 뽐내다
깨끗한 목장의 얼굴들, 다양한 모습으로 뽐내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0.12.23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육우협,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수목장 선정
대상에 충남 예산 참샘목장 수상, 14개소 목장 시상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우수목장 대상(농식품부장관상)에 충남 예산의 참샘목장(대표 김주호)이 선정됐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달 18일 제2차 깨끗한목장가꾸기 운동 우수목장 선정위원회(위원장 성경일)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에서 협회는 대상(농식품부장관상)에 충남 예산의 참샘목장(대표 김주호)을 비롯, 최우수상(농식품부장관상) 2개소,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1점, 한국낙농육우협회장상 9점) 10개소, 장려상(한국낙농육우협회장상)을 각각 1개소를 선정했다.

올해 16년째를 맞이하는 깨끗한목장가꾸기 운동은 연초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활발한 우수목장 추천안내 활동을 벌임으로써 지역의 높은 관심 속에 역대 가장 많은 수의 목장이 추천되어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사례들이 접수됐다.

우수목장 선정사업은 지난 2월~5월 말까지 이뤄진 추천공고를 시작으로 전국 각지의 자체 심사를 통해 추천된 다수의 목장들을 접수함으로써 진행됐다.

이후 제1차 우수목장선정위원회(8.6)를 개최해 2020년도 우수목장 선정기준을 확정하고 10월 중순에 2주에 걸친 현지심사를 실시했다.

심사결과는 제2차 우수목장 선정위원회에서 보고 받고 그에 따른 순위 및 시상내용을 최종 확정지었다.

매년 12월 연례행사처럼 거행해왔던 우수목장 시상식을 협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 협조차원에서 부득이 열지 않기로 했다.

우수목장선정사업을 전개한 이래로 시상식을 개최하지 못한 해는 지난 2010년, 2014년 구제역 사태에 따른 행사취소 이후 올해가 세 번째이다.

성경일 우수목장선정위원장은 “코로나 판데믹으로 인해 각종 사업추진에 차질이 있었지만, 어떤상황이 돼도 목장의 생산활동은 멈추지 않듯 목장관리 역시 깨끗이 유지되어야 하는 만큼, 올해를 대표하는 우수목장들의 모범사례가 널리 알려져 농가실천으로 이어지도록 관련사업을 틈틈이 진행해 왔다”고 추진경과를 밝혔다.

이어 “여느 해보다 많은 추천조서가 접수돼 모두 심사하면서 모범사례들도 많이 발굴하게 되었다”며 “좋은 목장들이 많았던 만큼, 올해 우수목장 심사는 우열을 가리기 어려웠던 한해로 기억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승호 회장은 “매년 거행해온 시상식을 통해 수상자들에 대한 축하의 자리가 코로나 확산방지 차원에서 마련되지 못해 아쉽다”며 “그동안 열심히 목장을 관리해오며 우수목장 사례로 선정된 목장들과 지역에서 추천활동을 독려한 도운동본부, 낙농조합, 유업체 담당자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협회는 올해 사업을 빛낸 목장들과 추천 협조자들에게 관련시상 및 부상을 송달할 계획이며 올해 우수목장으로 선정된 목장들의 모범사례를 바탕으로 제작된 2020년도 우수목장 사례집을 12월 말경 전국 회원농가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2020년도 깨끗한목장가꾸기운동 우수목장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 대상(농식품부장관상) : 참샘목장 김주호 대표(충남 예산)

- 최우수상(농식품부장관상) : 송호목장 권민환 대표(경기 평택), 소고목장 김용기 대표(경기 이천)

- 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 : 방그레목장 방헌석 대표(충북 청주)

- 우수상(협회장상) : 영일영훈목장 윤창호 대표(충북 진천), 연성목장 노연호 대표(경기 화성), 상하금성목장 오금열 대표(전북 고창), 서부목장 강동구 대표(경북 김천), 지헌목장 홍동석 대표(제주 애월), 청혜목장 이영근 대표(강원 철원), 성동목장 이용우 대표(충남 부여), 창훈목장 이동훈 대표(충북 음성), 준화선목장 송준영 대표(경기 화성)

- 장려상(협회장상) : 경진목장 조규상 대표(강원 횡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