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투데이 “한우, 전 세계 최고의 고기“
USA 투데이 “한우, 전 세계 최고의 고기“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1.03.08 17:4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규·고베 비프 잊으라’며 한우 마블링·풍미·맛 ‘극찬’

한우, 한국의 '자부심' '기쁨'이라며 품종·사양관리 소개
한우는 전 세계 최고의 고기라고 극착한 USA 투데이의 원문 기사
한우는 전 세계 최고의 고기라고 극착한 USA 투데이의 원문 기사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미국 일간지 중 구독부수가 가장 많은 신문으로 알려진 USA 투데이에서 “한우는 전 세계 최고의 고기”라며 한우의 품질과 맛을 집중 분석·게재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USA 투데이는 지난 3월 5일 ‘한우가 지구상(세계)에서 가장 최고의 고기인 이유’라는 제목의 글을 실으며 ‘와규와 고베비프는 잊으라’는 부재를 달았다.

 

한우가 전 세계 최고의 고기인 이유

한우가 세계 최고의 고기라고 극찬한 이유에 대해 USA 투데이는 ▲희귀한 품종 ▲뚜렷한(차별화된) 맛 ▲특별한 사양관리(왕실급 대우) 등을 배경으로 꼽았다.

USA 투데이는 한우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한국 고유의 소 품종”이라고 소개하며 “1960년대까지 농사일로 사용되다 이후 육용종으로 사용된 이후부턴 연인과의 데이트나 가족들 모임에서 중요한 메뉴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포시즌 호텔 서울의 이재영 수석 셰프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 사람들은 저녁 식사를 할 때 한우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서 “고베비프의 경우 기름기가 너무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한우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가격에 대해선 “최고의 고기인 만큼 그에 따른 가격이 책정된다”며 “와규보다 비싸지만 고베만큼 비싸지 않으며, 미국산 또는 호주산 쇠고기 가격의 두 배된다. 수요는 높지만 한국은 귀중한 가축을 사육하고 키우는 공간이 제한되어 있는 작은 나라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우, 고유의 풍미와 차별화된 맛 갖춰

프리미엄 와규와 한우는 모두 마블링이 높은 고기이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지만 한우는 고유의 맛과 풍미 그리고 쫄깃한 식감을 갖추고 있어 뚜렷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는 게 유명 셰프들의 진단이라고 USA 투데이는 소개했다.

쇠고기 스테이크의 풍미와 부드러움을 결정짓는 요소는 지방 대 단백질의 비율로 귀결되는데, 와규는 지방과 단백질이 70%와 30%를 차지하는 반면, 한우는 지방이 40~50%를 차지한다. 미국산 쇠고기의 경우 지방이 20~30%에 가깝다고 분석했다.

홍콩의 유명 셰프 샌디 쿵은 “한우는 매우 매력적인 풍미와 맛을 갖추고 있다”면서 “미국 스테이크처럼 기름기가 적고 와규만큼 기름진 것도 아닌 적절한 지방과 단백질의 배합으로 부드러우면서도 또한 식감이 있다”고 평가했다.

USA투데이는 한우에 대해 한국의 '자존심'과 '기쁨'이라고 소개했다.
USA투데이는 한우에 대해 한국의 '자존심'과 '기쁨'이라고 소개했다.

 

고유의 품종·사양관리 ‘차별화’ 키워

한우의 특별한 사양관리에 대해선 ‘왕실급 대우’라고 소개했다.

유명 셰프들은 한우의 강점에 대해 “고베와 와규처럼 기름진 마블링에 압도되지 않으면서도 미국 쇠고기 등급의 최상급인 USDA 프라임급의 모든 맛을 가지고 있다”면서 “완벽한 균형의 맛의 비결은 바로 ‘키우고 먹이는 방법’에 있다”고 밝혔다.

일부 한우는 맥주를 마시며 마사지를 즐기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때로는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기 위해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소개했다. 한우와 와규 모두 곡물을 먹지만 한우는 옥수수를 주로 급여하는 반면 와규는 보통 귀리에 의존한다고 했다.

발효 된 보리나 쌀 및 혼합 통 곡물을 사용하는 등 소 들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농가들만의 특별한 혼합물을 가지고 있다면서 TMR 사료 등을 간접적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여행하게 된다면 “한우를 먹어보라”고 적극 권유했다.

기사에선 창업한지 50년이 넘은 왕십리 대도식당과 도곡동 벽제갈비, 논현동 청평 숯불갈비 등이 언급됐다. 한우에 어울리는 멋진 풍경을 원한다면 포시즌 호텔 방문을 추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덕배 2021-03-09 06:31:20
그런 전세계 최고의 고기 한우사진이 똥깔고앉은 사진,,
일부러 맥이는거아님??

a 2021-03-11 16:07:30
맛있긴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