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나, 고능력 모돈 정밀 관리 솔루션 출시
뉴트리나, 고능력 모돈 정밀 관리 솔루션 출시
  • 김재민
  • 승인 2021.03.10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이스 모든 3.0, 섭취량 유량 증진...연산성도 높여
분만자돈 생존 향상과 초기 성장 극대화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 미국 등 대다수의 나라들의 돼지 사육성장은 국내와 비교해 높은 생산성을 보여준다.

낮은 수익률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 생산성을 높이는 길이기에 MSY25두 이상의 평균 성정을 보이고 있다.

2020년 한돈팜스 PSY & MSY 구간별 성적 현황
2020년 한돈팜스 PSY & MSY 구간별 성적 현황

 

대한민국 양돈농가들의 지난해 성적표만 보면 상위 10% 농가와 하위 10% 농가는 PSY에서 6.1두(32%)이고 MSY에서는 10.7두(84%)라는 엄청난 격차를 보여준다.

한돈농가들의 손익분기 출하두수는 지육 가격 4,000원일 때 대략 MSY 20두 이상이다. 상위 30%는 경쟁력이 있지만 나머지는 그렇지 않다는 걸 의미한다.

평균에도 못미치는 생산성은 돈가하락 그리고 곡물가격 급등에 따라 생산비 증가라는 위기 상황이 장기간에 걸쳐 이어진다면 양돈업계의 구조조정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몇 년간 한돈농가들은 다산성 모돈을 꾸준히 도입해 오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 농가는 높아진 산자수에도 불구하고 높은 사산수와 자돈 폐사율로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모돈의 연산성마저 떨어져 고전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낮은 이유자돈의 균일도는 출하할 때도 비규격돈 출하가 늘고 돈방 회전율도 떨어져 이중 삼중의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한편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다산성 모돈에 대한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과학적이고 정밀한 관리를 통해 최근 PSY 33두를 넘어서고 있는 농장도 나타나는 등 PSY 30이 결코 남의 나라 얘기가 아닌 가까운 현실이 되었다는 것을 실감케 해주기도 한다.

다산성 모돈의 도입은 이제 우리나라 농가들의 환경, 영양, 위생 수준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 다양한 실패와 성공의 경험으로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점차 체계적인 관리 프로그램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데다 성공적인 관리는 이전에 보지 못했던 높은 성적으로 보상이 따라와 주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뉴트리나 초이스 모돈 3.0 홍보물
뉴트리나 초이스 모돈 3.0 홍보물

 

네오시그니처 기술이 적용된 초이스 모돈 3.0

최근 카길의 글로벌 동물영양 브랜드 뉴트리나사료(www.nutrenafeed.co.kr)는 네오시그니처라 불리는 카길의 독창적인 글로벌 신기술이 접목된 초이스모돈 3.0 프로그램을 출시하였다.

고능력 모돈일수록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다. 모돈의 번식 구간이나 산차에 따라 높은 수준의 개체별 정밀 맞춤 영양관리가 뒷받침되어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다산성 모돈에 최적화된 초이스 모돈 3.0 제품과 프로그램은 이미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적으로 호평을 받아오던 기존의 제품에 네오시그니처 신기술이 추가로 적용됨에 따라 섭취량과 유량 증진뿐만 아니라 연산성을 높여주며 분만 자돈의 생존율 향상과 초기 성장을 극대화해 줄 수 있다.

 

정밀한 모돈 관리를 돕는 3코어 서비스

뉴트리나사료는 초이스모돈 3.0으로 제품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과학적이고 정밀한 모돈 관리 솔루션인 뉴트리나 3코어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농가의 성적 향상을 이끌고 있다.

3코어 서비스는 고객농가들의 모돈 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핵심 요소를 정밀하고 과학적인 측정으로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확하게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구간별 개체별 사료급이량을 측정하고,초음파 기기를 통해 등지방 측정,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사료급여 프로그램으로 재조정을 하게 된다.

이는 사료 급여량 점검과 등지방 두께를 비교 분석하며 나온 결과 이기에 매우 과학적이고 정밀하게 모돈을 관리해 줄 수 있으며 이제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6개월 후면 크게 달라진 농장의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뉴트리나 양돈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임재헌 부장은 이번에 개선한 초이스 모돈 3.0 프로그램과 모돈의 체계적인 점검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문제를 정확하게 찾아주는 뉴트리나 모돈 3코어 서비스가 결합되어 PSY30에 도전하는 고객농가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고 최근 사료값 인상으로 생산비가 높아지면서 힘든 상황에서도 높은 생산성은 위기를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뉴트리나 모돈 3코어 서비스
뉴트리나 모돈 3코어 서비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