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웅 농진청장,경기 디지털농업 곤충자원 연구현장 방문
허태웅 농진청장,경기 디지털농업 곤충자원 연구현장 방문
  • 김재민
  • 승인 2021.03.2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 연구현장 지원 강조...농촌교육농장 찾아 농업인과 소통

허태웅 농촌진흥청장은 24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시설디지털농업, 곤충자원 연구현장을 점검하고, 농업기술원의 202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았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국내 육성 쌀 신품종 재배 확대 △지역농산물 이용 고부가 가공품 개발 △선인장‧다육식물 신품종 개발 및 보급 △온라인 전통식문화 교육 및 농업학습 프로그램 운영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스마트팜 현장지원센터’는 가지, 오이, 토마토, 장미 등 지역특화작목을 재배하는 농가들의 농장별 생육조사를 통해 수집‧분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문 컨설팅과 장비교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1월에 신축한 ‘스마트팜 온실’에서 지역특화작목과 아열대작물인 파파야를 시험재배하며 최적의 생육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이 자리에서 허 청장은 데이터(자료) 기반의 디지털농업으로 전환을 위해 농업현장 및 연구현장에서 수집한 데이터의 품질 개선 등을 강조하며, 시설작물 외에 노지작물로 디지털농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도 당부했다.

‘곤충자원 산업화 지원센터’ 는 곤충사육농가 지원과 육성, 유용곤충 대량사육 및 이용기술 개발‧보급, 곤충산업 전문인력육성 등을 위해 2017년 개소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방문을 마친 뒤 경기 화성에 위치한 농촌교육농장(농장명 : 행복텃밭 농장)을 찾아 농업‧농촌체험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상황을 살폈다.

해당 농장은 학교 교과와 연계한 텃밭채소‧과일 수확 체험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농업‧농촌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

이 자리에서 허 청장은 지역의 농촌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농업‧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내실화를 통해 농장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을 당부하며 농업‧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널리 알리는데 농촌교육농장이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