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탄소 흡수원 관리 서비스 제공
산림 탄소 흡수원 관리 서비스 제공
  • 김재민
  • 승인 2021.04.0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경영 활동 결과 등록하면 탄소흡수 산림으로 인정
사유림업무지원포털 통해 4월 1일부터 시행
산림청 관계자가 산림 경영 활동 공간정보 데이터 입력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산림청 관계자가 산림 경영 활동 공간정보 데이터 입력을 시연해 보이고 있다.

 

산림청(청장 최병암)은 4월 1일부터 사유림업무지원포털을 통해 2050 산림부문 탄소중립 이행에 필요한 공·사유림의 산림경영활동(조림·숲가꾸기) 사업시행 정보서비스를 공간정보(GIS) 기반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 제공한다.

서비스가 제공되면 지자체의 산림경영 활동 사업 시행 결과를 공간정보(GIS)로 등록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국가 온실가스감축 목표에 해당하는 탄소흡수원으로 산림이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산림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지자체 산림부서의 산림경영활동 조림·숲가꾸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국유림의 산림경영활동(조림·숲가꾸기)은 2013년부터 공간정보(GIS) 기반으로 관리하고 있으나 공·사유림에서 시행하는 지자체의 조림·숲가꾸기 사업 결과는 대장 자료로 관리되고 있는 실정으로 산림 부문의 탄소흡수원 관리를 위한 산림경영률 산정과 사업의 중복시행 방지, 사업 대상지 선정 등 그간 산림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애로가 많았다.

이러한 산림행정의 어려움을 적극 해결하고자 디지털 숲 가꾸기 사업을 추진하여 전국 251개 지자체의 과거 2015년∼2017년 산림사업 대장자료를 27만1,309건 수집하고 이 중 17만3,000건(면적 55만7,190ha)을 공간정보(GIS) 데이터로 구축하였으며, 잔여 수집자료 9만여 건은 추가 사업을 통해 데이터화하여 서비스를 확대하고 2020년까지의 산림경영활동 대장자료 또한 지속해서 수집하여 연차별로 구축한다.

이와 함께, 앞으로 수행하는 지자체의 산림경영활동(조림·숲가꾸기)은 공간정보(GIS) 기반의 시스템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이 되도록 사유림업무지원포털(산림부서용)과 산림사업용역관리시스템(용역업체용)을 개편하여 전국 지자체 지속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이다.

산림청 임상섭 기획조정관은 “그동안의 공간정보(GIS) 기반 관리는 국유림의 산림경영활동(조림·숲가꾸기) 중심이었으나 앞으로는 민유림(공·사유림)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공간정보(GIS) 기반의 관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산림부문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