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여왕 결혼선물로 450kg 치즈를 받았고, 모든 식당에서 법으로 치즈를 제공하게 하였다
영국 여왕 결혼선물로 450kg 치즈를 받았고, 모든 식당에서 법으로 치즈를 제공하게 하였다
  • 남인식 편집위원
  • 승인 2021.04.1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牛)가 사는 세상 소식 20-169, 4월16일

[팜인사이트=남인식 편집위원]

전 세계적으로 종류가 2천여가지가 넘고 역사상 수천년 전부터 제조된 것으로 알려진 치즈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 10가지가 미국의 유명 엔터테인먼트 매체에 실렸다. 버즈피드(BussFeed)라는 이 매체는 지난 2006년에 설립된 이후 주로 연예, 문화, 생활, 쇼핑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자가 직접 기사를 올리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여기에 소개된 치즈에 관한 재미난 사실은 다음과 같다.

① 치즈는 문자 언어를 사용하기 전부터 제조된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폴란드에서 발견된 치즈 제조 여과기는 최소 7천500여년 전 것으로 밝혀졌고, 이집트 무덤에서 발견된 벽화에는 4천여년전 치즈 제조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⓶ 이태리의 고로곤졸라(Gorgonzola), 영국의 스틸턴(Stilton) 치즈와 함께 세계 3대 치즈중 하나인 프랑스의 로크포르(Roquefort) 치즈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영국의 학자들이 발표하였다. 특히 이 치즈들은 심장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치즈 섭취량이 많은 프랑스 여성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오래 사는 비결일 수 있다고 추정하였다.

⓷ 통상 치즈는 1kg을 얻기 위해서는 우유 10kg이 필요하며, 젖소나 염소는 이같은 비율로 치즈를 생산하나, 양은 우유내 고형분 함량이 높아 6kg으로 1kg의 치즈를 만들 수 있다. ⓸미국 음식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치즈가 들어간 요리는 삶은 마카로니에 치즈 소스를 곁들인 맥앤드치즈(Mac and cheese)로 치즈는 통상 체더(Cheeder) 치즈를 많이 사용한다. ⓹미국에서 모든 음식점에서 반드시 치즈와 버터를 제공하도록 법으로 명시한 적이 있는데, 지난 1935년 6월부터 1937년 3월까지 미국 위스콘신(Wisconsin)주에서 이 같은 법이 시행되었다.

⓺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Florida State University) 연구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30분전에 치즈를 먹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는데, 치즈내에 트립토판과 아미노산이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체다치즈를 많이 먹으면 유명인을 꿈속에서 자주 만난다는 연구도 있다. ⓻ 1837년부터 1901년까지 영국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빅토리아 여왕은 역대 최고의 결혼식 선물로 무게 1천파운드(454kg)의 최대 체다치즈 덩어리를 받았다. ⓼ 역대 제조된 가장 큰 치즈는 캐나다 유업체가 생산한 체다 치즈로 24만톤의 우유를 사용하여 26톤의 치즈 덩어리를 생산하였는데, 길이가 9.7m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⓽스위스에서 생산되는 치즈에 많이 나타나는 치즈내 공기구멍은 발효과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제조공정 중 우유내 혼입된 건초 먼지조각에 의한 것이라는 연구도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제조공정이 위생적으로 처리되면서 이 같은 구명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⓾푸른 곰팡이로 유명한 불루치즈는 옛날에 젊은 청년이 동굴 근처에서 빵과 치즈를 먹다가 아리따운 소녀를 발견하고는 먹던 치즈를 버리고 쫓아갔다가, 며칠 후 다시 동굴 근처로 돌아와 푸른 곰팡이가 생긴 치즈를 그대로 먹었는데, 이것이 불루 치즈의 원조가 되었다는 애기가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