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채식운동 현황과 과제
학교 채식운동 현황과 과제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1.05.03 20:18
  • 호수 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교육청 너도나도 ‘고기없는 날’ 급식

전국 최초 광주시교육청서 시작…전국으로 ‘확대’

[팜인사이트=옥미영 기자]

서울을 비롯한 전국의 각 시도 교육청이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기후위기에 대응한다며 ‘채식의 날’ 운영 계획 마련, 실행에 나서면서 축산업계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각 도 교육청이 마련한 ‘고기없는 날’ 급식 배경에는 탄소중립 등 기후위기 극복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걸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체 발생량의 1.5% 미만인 축산업계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되고 있다. 더욱이 올바른 정보 전달을 통해 가치관을 형성해야 할 청소년들에게 마치 육류섭취가 지구의 기후환경 악화의 주범이라는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축산업계 공분이 확산되며 속앓이를 하고 있다.

2011년 시범사업으로 채식의 날을 운영하기 시작한 광주시 교육청을 비롯해 최근 서울시교육청으로 확대된 전국 각 시도 교육청의 채식의 날 운영 실태를 짚어본다.

울산교육청은 2019년부터 채식의 날을 관내 학교에 실시하고 있다.
울산교육청은 2019년부터 채식의 날을 관내 학교에 실시하고 있다.

채식급식이 저탄소 식단의 날?…육식혐오 조장 ‘우려’

환경·윤리·종교·건강·동물복지 등 다양한 이유로 채식인구가 늘면서 비건들을 위해 서울대처럼 학생식당에 채식뷔페를 운영하는 등 먹거리에 대한 선택의 자유권을 보장하는 것이 사회적 분위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고기를 빼고 채소만 먹는 날’을 지정·운영하는 움직임이 교육청을 중심으로 본격화 된 건 최근에 와서다.

전국에서 ‘채식의 날’을 처음 지정·운영한 곳은 광주시 교육청이다.

광주시 교육청은 2011년 전국 최초로 학교급식에 ‘주1회 채식의 날’을 도입했다.

광주교육청은 전국 교육청 최최로 학교급식에 채식식단을 적용해 왔다.
광주교육청은 전국 교육청 최초로 학교급식에 채식식단을 적용해 왔다.

 

환경친화적 식생활 확산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한국형 전통식생활 실천을 위해서라는 게 당시 도입 배경으로 알려졌다.

10여년이 지난 2021년 광주시 교육청의 채식급식은 더욱 구체적으로 명료화됐다.

주1회 채식의 날을 ‘저탄소 식단의 날’로 명명하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식 식단의 우수성에 대한 식생활 교육으로 학생들의 기후환경위기 대응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피력했다. 건강 및 환경을 위한 식물성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연중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채식급식 선택이 가능한 실천학교 운영을 위해 초·중·교 3교에 학교당 5천만원씩 1억5천만원의 예산을 마련, 지급키로 했다.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해 10월부터 ‘고기 없는 월요일’과 ‘채식 선택 급식’을 보장하고 나섰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의 개별상담을 통해 학생의 ‘채식 선택 급식’을 보장하는 한편, 생태환경교육의 일환으로 ‘고기 없는 월요일’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육류 소비를 줄여 온실가스 감축 등 전 세계적인 환경운동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격주로 ‘고기 없는 월요일’을 시행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울산시교육청의 채식급식은 이보다 1년 앞선 2019년 처음 도입됐다.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 채식의 날로 운영한 시교육청은 채식의 날에는 급식 메뉴에서 육류를 완전히 배제하고 곡물과 야채, 과일 등으로 메뉴를 구성해 배식해 오다 지난해부터 채식급식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선 온실가스 배출감소에 기여해야 한다며 2021년 들어 채식의 날을 채택한 전북교육청의 경우 시범사업과 학교별 자율운영을 거쳐 채식 급식의 날 시행을 결정했다.

전북교육청은 10여 년 전인 2011~2017년까지 시범사업을 거쳐 2018~2020년에는 채식의 날을 학교별 자율 운영에 맡겼었다. 그러다 2021년에 들어선 채식의 날 주1회 운영과 기존 식당에 주2회 이상 채식 메뉴를 추가하는 것을 골자로 본 사업에 돌입했다.  

부산과 인천, 경상남도 교육청도 마찬가지 이유로 올해 들어 본격적인 채식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경상남도 교육청의 경우 교육전문가, 학부모, 교직원 등 14명으로 채식급식을 위한 ‘공론화추진단’을 구성, 이같이 결정한 가운데 권고안과 관련해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기존의 학교 급식 식단과 달라진 게 전혀 없다며 반발, 채식급식을 확대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서울시가 ‘2021 SOS! 그린(GREEN) 급식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해 2021년 4월 9일부터 한달에 두 번 채식 급식을 시행하겠다는 이유도 다른 도교육청과 크게 다르지 않다.

SOS는 ‘Start of Saving the Earth’로 지구 살리기의 시동을 건다는 의미와 'Symbol of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지구 살리기를 위한 채식 선택제의 첫발을 내디딘다는 의미를 포함한다고 시교육청은 밝혔다.

특히 단순히 채식 위주 급식을 시행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후 위기와 먹거리의 미래에 대한 이성적·윤리적 이해의 바탕에서 생태적 전환을 지향하는 교육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 교육계획서에 먹거리 생태 전환 교육계획을 포함해 교육과정과 연계 운영한다고 밝혔다.

축산업계 기후위기의 주범 오명 ‘억울’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단백질 섭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학교라는 공공적인 배움의 장소를 통해 전달되는 잘못된 정보들은 학생들에게 축산업에 대한 몰이해와 부정적인 선입관을 심어줄 수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뒤 우리사회 각 전반에 진출, 다양한 산업과 업계에서 구성원으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잘못된 정보들을 습득하고 교육받은 이들이 바라보는 축산업은 혐오와 축소 대상의 산업으로 각인될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더욱 우려된다.

축산업계 내부에선 “채소를 먹지 않는 아이들에게 채소는 반드시 먹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교육하면서, 고기를 먹지 않은 아이들에게 고기 섭취의 필요성을 강조한 적이 있는가”라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서울시교육청까지 나서 ‘채식의 날’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등 채식주의 교육이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 축단협이 공동대응에 나섰다. 더욱이 서울시의 경우 가장 늦게 채식급식에 합류했지만, 전국에서 학생수가 가장 많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후 축산업계에 미칠 파장은 가장 크다는 진단이 나온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 4월 12일 그린급식의 날은 ‘육식혐오’를 조장하는 것이라며 채식의날 제정이 막연한 오해로 청소년기 영양 불균형과 축산업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축단협은 성명을 통해 “일선 교육당국이 채식급식을 강요하고, 더 나아가 육식에 대한 잘못된 혐오를 덧씌운다면 그 피해는 오롯이 우리 청소년들과 국민이 질 수밖에 없다”면서 “교육당국은 잘못된 정보와 왜곡으로 육식혐오를 조정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 건강을 위해 균형있는 식단을 제공하고 교육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통권 40호) 2021년 4월호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씨 2021-05-05 09:29:45
염병하고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