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1원당 농가 수익 53.8원 증가 분석
한우자조금 1원당 농가 수익 53.8원 증가 분석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1.05.1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농가 “자조금 필요하다” 92.2점…높은 수준 유지

2020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 최종 결과 발표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한우자조금의 경제적 분석 결과 소비홍보사업으로 인한 효과로 한우자조금 1원당 한우농가 수입 증가액은 단기적(1개월)으로 5.9원, 장기적(4개월 누적)으로 53.8원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수급안정사업을 포함한 기타 4개 사업은 당월에 대해 2.9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실시한 ‘2020 한우자조금 성과 분석 연구’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소비홍보사업은 단기적으로는 도매가격의 0.5%, 장기적으로는 도매가격의 4.1% 인상효과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수급안정사업을 포함한 기타 4개 사업은 당월에 도매가격의 0.6%p 만큼 인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우자조금사업에 대한 한우농가 인식 조사 결과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우자조금 필요성’ 점수는 92.2점으로 전년(92.2점)에 이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한 대내적 성과분석에서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는 전년보다 소폭 증가한 67.7점으로 조사되었다.

한우농가들은 한우자조금 사업 중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업으로 소비홍보사업과 수급안정사업으로 평가했으며, 소비홍보사업 중에서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사업으로 ‘TV 및 라디오 광고’와 ‘방송 협찬 프로그램(PPL)’이라고 답했다.

소비자 대상 대외적 성과분석 결과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공익이벤트/체험사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음에도 한우고기 섭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이용하는 매체와 신뢰하는 매체에 차이를 보였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지상파TV’와 ‘케이블TV’를 자주 이용하고 신뢰하는 반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온라인 기사’,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고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2020년 한우자조금 매체별 예산비율은 매체별 중요도에 맞게 배분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방송협찬프로그램(PPL)에 대한 예산비율 증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번 분석연구를 통해 사업별 성과를 분석하고 보완사항을 도출했으며, 향후 효과적인 한우자조금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