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3가지 시나리오 Q&A
2050 탄소중립 3가지 시나리오 Q&A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1.08.31 10:25
  • 호수 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순배출량 최대 100% 줄인다
오는 10월 말까지 정부안 확정 발표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민간위원장은 지난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위원회(안)을 공개하고 대국민 의견수립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위원회는 시나리오 초안에 기존의 체계와 구조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기술 발전 및 원료와 연료의 전환을 고려한 1안, 1안에 화석 연료를 줄이고 생활 양식 변화를 통해서 온실가스를 추가로 감축하는 2안, 화석 연료를 과감히 줄이고 수소 공급을 전량 그린수소로 전환하는 등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하는 3안 등 총 세 가지를 제시했다.

다음은 윤 위원장이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브리핑을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Q. 제시된 세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인가요?

A.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1~3안은 각기 다른 가정과 전제에 따른 다양한 미래 모습을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세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브리핑에서 발표된 세 가지 시나리오는 범정부 기술작업반 시나리오를 검토해 탄소중립위원회가 제시한 것으로 향후 탄소중립시민회의 및 분야별 협의체 검토 및 논의를 위한 자료로서 가정과 전제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미래 사회의 모습을 제시한 것입니다.

 

Q.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언제 마련되는 것인가요?

A. 시나리오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됐을 때의 미래상과 이를 위해 필요한 정책 및 구조 전환 방향을 제시한 것입니다. NDC는 2050년 탄소중립으로 나아가기 위해 실제로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말하며 오는 10월 말까지 정부(안)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Q. 시나리오 1안에 석탄발전이 포함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정상가동 중인 발전기의 조기 중단을 위해서는 법적 근거, 정당한 보상방안 마련이 전제돼야 합니다. 이러한 전제의 달성이 어려운 경우 즉, 석탄발전을 가동하는 경우도 가정해 시나리오에 포함시킨 것입니다.

석탄발전을 가동하더라도, CCUS(탄소포집·저장) 기술로 탄소 배출량을 전량 처리해 배출은 0을 달성하게 됩니다.

한편, 시나리오는 각기 다른 가정과 전제를 기반으로 석탄발전을 중단하거나(2안) 석탄·LNG 발전을 모두 중단하는 모습(3안)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재생에너지를 통한 발전량을 대폭 확대했는데, 실현 가능한 것인지요? 국토 파괴 등 부작용은 없는 건가요?

A. 2050 탈탄소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세계적 추세가 그러합니다. 규제완화 정도 등 각기 다른 가정과 전제를 기반으로 다양한 재생에너지 비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입지 문제뿐만 아니라 △간헐성 극복을 위한 계통 안정성 확보 △에너지 저장장치 확충 등 한층 높은 기술 제약을 극복하는 선순환 구조를 달성해야 합니다.

특히, 2050년 전까지 △태양광 효율 개선 △풍력 대형화 △이용율 확대 등 상당한 기술혁신이 뒷받침돼야 할 것입니다.

재생에너지 확대는 도전적 과제이나 친환경성과 국민적 공감대를 전제로 국·공유지, 건물옥상, 도로 등의 유휴부지를 우선 활용하고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추진돼야 하며 사회적 합의와 지역 주민의 수용성 확보가 전제돼야 합니다.

 

Q. 시나리오의 원자력 발전 비중이 낮은 것은 아닌가요?

A. 원전이 온실가스 감축에는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효과적일 수는 있으나 △높은 원전 밀집도 △후쿠시마, 경주·포항 지진 이후 안전한 에너지에 대한 국민적 요구 △사용 후 핵연료 문제 등을 종합 고려할 때 지속가능한 대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원전은 향후 60년 이상에 걸쳐 장기간, 점진적으로 감축될 계획이므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력 공급원으로서 일정 정도의 역할은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탄소중립 추진으로 전기요금이 급등하는 것은 아닌가요?

A.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우리가 고려할 수 있는 현재와 미래의 감축수단의 기술적 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마련돼야 합니다.

탄소중립 추진 소요비용(전기요금 상승요인) 및 기술혁신,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하락 추세(전기요금 하락요인) 등은 현 단계에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할 길인 만큼, 탈탄소 기술과 화석연료 기술간 가격 차이를 좁히기 위해 어떤 혁신이 필요한지를 생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0년 후 미래 시점의 비용추산을 현재의 시각으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Q. 시나리오에 내연기관차 판매중단 계획도 포함된 것인가요?

A. 이번 시나리오에 내연기관차 판매중단 시점 등은 별도로 검토한 적은 없고 위원회 논의과정에서 △e-fuel 등 내연기관의 대체연료 개발로 탄소중립이 가능하다는 입장(1·2안)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 목표 상향 필요 입장(3안)이 있어 복수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Q. 시나리오에 제시된 CCUS 흡수량은 실현가능한 것인가요?

A. 범부처 기술작업반과 탄소중립위원회의 검토를 통해 2050년 CCUS 흡수량을 예측한 것으로 시나리오에 제시된 CCUS 흡수량은 △CCS 국내외 저장소 확보 △CCU의 국내외 산업 잠재성 △국내외 시장 확대 △미래 기술발전 등을 감안할 때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Q. 30억 그루 나무심기를 위해 벌채를 수반하는 산림청의 ‘산림부문 추진전략’은 수정되는 것인가요?

A. 탄소 중립에 있어 산림의 흡수원으로서의 중요성을 감안해 사회적 공감대를 얻어 전략안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과거 속성수 위주의 조림으로 31~50세가 65%를 차지하는 우리 산림의 연간 탄소흡수량은 지난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산림의 탄소흡수기능 증진을 위해서는 수종 갱신을 통해 경제적으로 가치있고 다양한 연령의 나무가 고르게 분포하는 지속가능한 산림을 조성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산림 비율은 63%(OECD 전체 평균 33%, ‘17년 기준)이나 목재 수요의 84%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임목 수확(벌채), 임도 개설 등 수종 갱신 과정에서 생물다양성 보전, 토사유출 방지를 비롯한 산림의 다양한 공익적 기능에 대해 고려해보고 △산림의 탄소흡수량 산정 △산림바이오매스 확대 등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관계부처와 논의 중에 있습니다.

*본 기사는 농장에서 식탁까지 2021년 7~8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