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축산모방식품 육성 시동에 축산단체 강력 반발
농림부 축산모방식품 육성 시동에 축산단체 강력 반발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1.11.1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모방식품 육성 정책 전면 중단 촉구
이승호 축산단체협의회 회장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11월 11일 축산대체 식품 육성을 위한 기업인과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하고, 대체식품산업 육성에 필요한 연구개발(R&D)․정책지원 수요발굴을 논의한 것과 관련해 축산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회장 이승호)는 이번 간담회 개최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라는 부처이름이 낯부끄러운지도 모르고 농식품부는 ‘축산말살’ 농정을 계속 자행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최근 정부는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 등을 통해 배양육 등 대체육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 R&D 투자 규모는 2018년 약 3억원대에서 2020년 15억으로 5배 넘게 증가했다.

지금까지 정부는 소비자 선호가 있는 전통 축산물 시장은 각종 규제 강화로 배척하고, 소비자 선호도 없는 배양육 등 식품첨가물 시장확대를 위해 정부예산이 투입하는 것은 명백한 혈세낭비다. 축산업이 지닌 공익적 가치를 외면한 채 대체육 개발을 지원하는 것은 축산업기반 축소의도가 내포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배양육, 식물성분고기 등 대체가공식품은 생산과정의 과도한 항생제 사용과 맛을 위한 식품 첨가물을 다량 사용하고 있어 식품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게 중론으로, 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 따르면 소비자의 90%가 대체식품에 들어가는 식품첨가물과 약품에 대한 우려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질 정도로 소비자 선호 및 신뢰도가 저조하다.

축단협은 농민보다 식품기업의 이권을 대변하는 농정행태는 조속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그런 의미에서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 농식품부에서 식약처로 이관된 축산물위생안전 업무는 농식품부로 환원하고, 식품육성 관련 업무는 식약처에서 전담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체축산물 수요양산의 배경에는 국가 식량안보 차원에서 축산업 기반유지의 중요성을 간과한 채, 축산이 수질과 대기오염의 주범이라는 인식에서 모든 정책을 접근하는 농식품부의 그릇된 축산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며, 농식품부는 극단적인 안티축산에 맞서 축산업을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대체육 개발지원이 아닌 범부처에서 자행되고 있는 무분별한 축산규제 대응논리 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