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팩이나 플라스틱통에 판매하는 우유보다 비닐팩 우유가 훨씬 친환경적이다
종이팩이나 플라스틱통에 판매하는 우유보다 비닐팩 우유가 훨씬 친환경적이다
  • 남인식 편집위원
  • 승인 2021.12.22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牛)가 사는 세상 소식 20-269, 12월22일

[팜인사이트=남인식 편집위원]

3천8백만명의 인구에 젖소 140만두를 사육하며 연간 935만톤의 우유를 생산하는 캐나다에서 일반적으로 우유 포장에 많이 쓰이는 종이팩이나 플라스틱 통보다는 비닐 팩에 판매되는 우유가 훨씬 친환경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북동부 노바스코샤(Nova Scotia)주 달하우지대학교(Dalhousie University0 화학과 연구진이 발표한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닐 팩에 포장된 우유가 종이팩이나 플라스틱 통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20-30%정도에 불과하며, 특히 물의 사용량은 종이팩에 비해 2%정도에 불과하고, 플라스틱 용기에 비해서는 40%정도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들 연구진은 이같은 환경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우유 제품의 포장 형태별로 에너지 소모량, 온실가스 배출량, 생산과정의 용수 사용량, 각 포장용기의 운송과정 및 처분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였는데, 종이팩이나 플라스틱 용기가 재활용되고 포장용 비닐은 소각되는 경우를 감안해도 환경에 미치는 우선 순위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연구진은 캐나다 국민이 연간 65리터의 우유를 소비하는 것을 감안시 이들 우유의 포장 방식을 모두 비닐 포장으로 바꾸면, 각 가정의 매주 절약되는 에너지 총량은 세탁기에 옷을 잔뜩 세탁하고 1회 건조하는데 소요되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였다.

특히 이들은 소비자들이 각 가정의 소비량을 감안하여 2리터 비닐 용기 2개를 구매하는 것보다 4리터 비닐 용기 1개를 구매하는 것이 더 친환경적이라고 강조하며, 캐나다 전국민이 이러한 소비 참여시 연간 5천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이번 연구에서는 병우유 포장방식은 비교되지 않았는데, 연구진은 병우유도 공병을 회수하고 세척하며 멸균하는 과정에 적지 않은 환경 영향이 있어 감안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단지 24g의 비닐을 가지고 4리터의 우유를 포장할 수 있다고 재강조하고 있다. 또한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닐 포장우유가 없는 캐나다 서부 지역 유업계 관계자들과 우유 포장 방식 변경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