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 향상으로 농촌 마을 갈등 없앤다
공감 능력 향상으로 농촌 마을 갈등 없앤다
  • 연승우 기자
  • 승인 2018.10.0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공감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실시

[팜인사이트= 연승우 기자] 농촌 노인의 공감 능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마을 주민과의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은 농촌 노인 공감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해 현장 적용 및 평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공감 능력의 3요소인 인지, 정서,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며, 갈등 해소와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으로 공감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지에 관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알고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해 공감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마음 열기’, ‘자기 이해하기’, ‘상대방 이해하기’ 3개 주제로 이루어졌다. 관련 체험은 △만다라 색칠과 소감 나누기 △감정 종류 이해하기 △표정 그림과 감정 단어 잇기 △감정 표현 알아맞히기 등이 있다.

정서는 상대방이 처한 상황이나 감정에 대해 정서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감하기’, ‘귀 기울이기’ 2개 주제로 구성했다. 관련 체험으로는 △얼굴 표정 표현하기 △상황 그림 전달하기 △맞장구 연습하기 등이 있다.

의사소통에서는 정서적으로 공유한 ‘감정’을 상대방에게 언어적‧비언어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요청하기’, ‘관계 맺기’ 2개 주제다. 관련 체험은 △ 정중하게 요청하기 △상황에 맞는 표정 짓기 △장점 찾고 칭찬하기 △공동화 그리기 등이 있다.

이 프로그램을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경기도의 5개 마을(여주, 연천, 이천, 평택, 포천)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 54명에게 주 2회 2시간씩 4주 간 적용한 결과, 공감 능력 점수와 대인관계 점수가 모두 향상됐다.

또한,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여 참가자 10명 중 9명은 다음에도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최정신 농업연구사는 “이 프로그램으로 농촌 노인이 이웃과 함께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