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방지 위한 인프라 확충 서둘러야
산불방지 위한 인프라 확충 서둘러야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2.03.3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업단체총연합회, 성명서 통해 촉구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산불방지를 위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임업단체총연합회(회장 최창호)는 지난 30일 ‘대형산불 방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산불진화용 임도 확대, 산불진화체계 구축을 위한 정부예산 확대, 산불에 취약한 산림구조 개선 등을 촉구했다.

이번 성명서 발표는 최근 강원 삼척·경북 울진에서 발생한 대형산불과 같은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는 임업단체 의견을 모아 진행됐다.

 

특히 삼척·울진 산불은 험한 산세와 지형으로 인해 진화 장비 및 인력 투입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불에 취약한 산림구조로 인해 피해가 악화됐다는 분석이 나와 대책 수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연합회는 성명서를 통해 “산림경영은 물론 자연재난 발생 시 장비 진입로 및 주민 대피로로 사용되는 임도를 늘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산불 위험이 상시화됨에 따라 대형급 산불진화용 헬기와 산불진화 장비·인력을 추가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산불에 취약한 산림구조를 숲가꾸기를 통해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창호 회장은 “산림과 국민을 생각하는 임업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성명서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임업단체총연합회는 임업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산림정책에 반영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업단체총연합회는 서울 송파구 산림조합중앙회 회의장에서 성명서 발표와 함께 제43회 정기총회를 열고 2021년 결산안 등을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