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사료작물 용도에 맞게 수확시기 조절하자
겨울철 사료작물 용도에 맞게 수확시기 조절하자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2.04.0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효율적인 조사료 이용방법 소개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겨울철 사료작물을 재배할 때 용도에 맞게 수확시기를 조절하면 조사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이같이 밝히며 가축에게 풋베기 마른풀로 먹일 때는 영양 성분이 많은 이삭패는 시기(출수기)에 수확하는 것이 좋고, 다른 원료와 섞는 배합사료로 먹일 때는 이삭이 달리고 수량이 많아지는 때 수확하는 것이 경영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겨울철 사료 맥류인 트리티케일, 귀리, 호밀, 청보리는 영양이 풍부하며 풀과 알곡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마른풀용은 물론 배합사료용에도 적합한 작물이다.

 

국립식량과학원 시험 결과, 가축 영양 측면에서 유용한 조단백질과 TDN(총가소화영양분함량)은 이삭이 팰 때 더 많고 조사료 수량은 수확적기 이후 알곡이 포함되면서 더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삭 팰 때에 비해 적기에 수확했을 때 단백질 함량은 1~8%포인트, TDN은 4~7%포인트가량 낮아졌다. 수량은 이삭 팰 때보다 적기가 45~98% 더 많았다.

사료작물 재배는 겨울철 놀리는 농지를 활용해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으며 수입 대체 및 사료 자급률 향상과 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농가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수확시기를 정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조사료를 활용할 수 있다.

충북 괴산에서 한우를 키우는 농업인 지윤광 씨는 “트리티케일과 청보리는 식물체가 누렇게 익어가는 황숙기에 수확하면 확실히 조사료 수량이 많아진다”며 “잘게 잘라 배합사료로 만들면 소가 잘 먹어 매우 만족한다”고 말했다.

고종철 중부작물과장은 “사료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고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겨울철에도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사료 맥류 품종 개발과 보급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