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식생활 및 지역경제 활성화시킨다
경남 식생활 및 지역경제 활성화시킨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2.04.0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T·경상남도, 업무협약 체결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와 경상남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는 지난 4일 경상남도청에서 저탄소 식생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실천 확산 △로컬푸드를 활용한 지역단위 먹거리 순환 체계 지원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개선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는 우리 모두와 미래세대를 위해 먹거리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농장에서 식탁까지 Net Zero(탄소중립)’를 실천하는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으로, 공사는 지난해부터 67개 지자체·교육청·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대국민 캠페인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경상남도는 ‘경남형 2050 탄소중립 단계별 이행방안’을 올 7월 발표할 예정이며, 1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경남환경사랑상품권’을 발행하는 등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333만 도민과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먹거리 분야에서도 탄소 절감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평이다.

UN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먹거리 관련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공사는 지난해부터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를 실시한 결과 저탄소 친환경 농수산식품과 로컬푸드로 음식을 만들어 남기지 않고 먹음으로써 기존 대비 이산화탄소를 59%까지 줄였다.

김춘진 사장은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은 지구를 지키는 첫걸음인 만큼 333만 경남도민들께서 가정·직장·학교·음식점 등 사회 곳곳에서 캠페인을 실천해 주길 바란다”며 “탄소 절감뿐만 아니라 로컬푸드 확산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