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본격적 농업용수 공급 시작
농어촌공사, 본격적 농업용수 공급 시작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2.04.2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영농, 풍년농사 기원 통수식 개최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지난 22일 전북동진지사에서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안전영농과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통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통수식은 한 해 농사를 시작하기 전 풍년의 기원을 담아 농업용수를 처음 흘려보내는 행사로, 이날 통수식은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원격으로 낙양취입보와 금평저수지의 급수를 실시했다.

 

농어촌공사는 22일  전북 동진지사에서 스마트물관리시스템을 활용한 대표통수식을 개최했다.

22일 현재, 공사관리 저수지의 전국 평균 저수율은 86%로 예년에 비해 109% 높은 수준이지만 영농철이 시작됨에 따라 일부 저수율이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시설별 맞춤형 용수확보대책을 추진해 안정적인 급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저수율이 부족한 경우, 인근 하천의 물을 끌어와 저수지에 채우는 양수저류와 양수시설을 활용해 용수로에 물을 공급하는 직접 급수 등을 통해 충분한 용수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22일 전북 동진지사에서 열린 대표통수식은 스마트물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원격급수 방식으로 실시됐다.

또한 통수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모내기 급수가 진행되는 동안 ICT를 기반으로 한 용수량 계측과 수리시설 원격조작 등을 통해 농업용수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절약해 ESG경영을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이병호 사장은 “작년 겨울부터 이어진 가뭄에 어려움을 겪는 마늘과 양파 등 월동작물 농가에 선제적 급수를 지원해 물 걱정을 덜었던 것처럼, 벼농사 역시 물 걱정 없이 풍년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안정적 용수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