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고기 박사들의 인문학적 상상력
[신간안내] 고기 박사들의 인문학적 상상력
  • 김재민
  • 승인 2022.05.1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와 문화의 관점으로 보는 고기의 역사’

 

‘지리와 문화의 관점으로 보는 고기의 역사’는 평생 축산식품을 연구하고 가르쳐온 과학자들이 인류의 고기 소비의 필연성을 지리와 문화, 진화생물학 관점에서 설명하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다.

저자들의 연구 범위는 과학적 방법론으로 고기의 맛, 고기의 이화학적 특성, 고기의 가공, 고기 내에 유용 소재를 발굴하는 등에 관한 연구다. 지리와 문화, 진화생물학, 역사 등은 이들의 전공 분야는 아니지만, 고기가 어떻게 인류의 주된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를 아는 것은 이들의 과학적 성과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바탕이 될 수 있다.

이들이 주목한 주된 방법론은 ‘지리’이다. 기후나 지리적 특성, 지역적 특성이 고기 소비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가정 속에 증거를 수집하고 증명하기 시작하였다. 동서양의 고기 소비문화의 차이를 찾아내었고, 대륙별(지역별) 고기의 종류와 생산량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지리는 고기의 저장 방법, 소비 방법에 또한 영향을 주어 각기 다른 저장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는 미래의 고기 소비에 대해 조망하였다.

고기 대체식품의 등장에 대해 저자들은 인구 증가로 늘어나는 수요를 생태 환경적 한계로 인해 전통 축산물이 완전히 공급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 전통적인 축산물 공급 방법으로는 인류의 고기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관련 산업이 어느 정도는 발전하리라는 것이다.

결국 고기 대체식품의 발전은 고기를 향한 인류의 욕망을 표현하는 또 다른 단면이며, 인류에게 고기가 없는 식탁은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할 수 있다.

고기 과학자들의 인문학적 상상력을 경험할 수 있는 ‘지리와 문화의 관점으로 보는 고기의 역사’는 주요 온라인서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저자 서문

1편 고기 소비의 시작

1. 인류의 시작

2. 식생활의 진화

3. 고기 소비의 역사

2편 고기 소비문화

4. 인간생활에서 고기 소비의 함의(含意)

5. 고기 소비문화

6. 동서양 고기 소비문화의 차이

3편 고기 생산의 지리(地理)

7. 대륙별 생산

8. 고기 종류별 생산

4편 고기 가공의 지리(地理)

9. 저장

10. 다양성/간편성

5편 미래의 고기 소비

11. 소비자 요구와 기술적 진보

12. 고기 소비의 미래

6편 우리나라의 고기 소비

13. 고기 소비의 사회적 진화

14. 미래의 소비 조망


저자소개

남기창 순천대학교 교수 (미국 Iowa주립대 박사, 동물자원과학)

이무하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미국 Wisconsin주립대 박사, 동물생명공학)

장애라 강원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박사, 동물응용과학)

조철훈 서울대학교 교수 (미국 Iowa주립대 박사, 동물생명공학)

국내 동물성 식품 그중에서도 식육 분야를 오랫동안 연구해온 축산식품분야 과학자들이 고기와 관련한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자들은 지금까지 맛과 영양 그리고 기능성 등에 집중된 익숙한 작업에서 한 발짝 물러나 고기 소비문화에 인문학적 상상력을 결합해 지리가 식문화 그중에서도 고기를 소비하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규명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위해 방대한 문헌을 참고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