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야생멧돼지 감축 대책 즉각 시행하라"
"환경부는 야생멧돼지 감축 대책 즉각 시행하라"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2.05.27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돈협, 강원 홍천 ASF 발생 관련 새정부에 촉구
손세희 대한한돈협회장
손세희 대한한돈협회장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지난 5월 26일 강원도 홍천 농가에서 올해 첫 ASF가 발생하면서 한돈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이번 ASF 발생과 관련해 새정부와 한돈농가에 호소문을 내고 “환경부는 ASF 전국 확산이라는 위기를 막기 위해 지금이라도 특단의 야생멧돼지 감축 대책을 즉각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한돈협회는 호소문을 통해 그동안 전문가들의 각종 연구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ASF 퇴치를 위해서는 매년 75%씩 야생 멧돼지를 감축시켜야 하며, 야생멧돼지 제로화 벨트를 만들어 더 이상의 남하를 막아야 한다고 수차례 건의해왔지만 수용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의 환경부는 지난 정부의 불통과 무능을 되풀이 하지 말고, 획기적인 멧돼지 정책 변화를 제시해 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야생멧돼지로 인한 ASF발생이 집돼지 농장의 방역소홀로 전가되면서 ▲과도한 예방적 살처분, ▲지나친 권역화 통제와 이동제한, ▲과도한 8대방역시설 설치 요구 등 한돈농가들이 철저한 불이익을 받아왔던 점을 상기시키며 새 정부의 방역정책은 ‘산업을 살리는 방역정책’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농장에서의 방역만으로 결코 ASF를 종식시킬 수 없는 만큼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농가의 8대 방역시설 전국 의무화에만 전념할 것이 아니라 환경부의 멧돼지 대책에 함께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돈농가들에도 ASF로 인한 더 이상의 확산과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야생멧돼지의 ASF 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조속히 ASF 상황을 종식시키기 위해 한돈농가들 역시 차단방역을 되돌아보고 취약점을 보강하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돈사 외부 울타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상태를 살피고, 외부에서 돈사 내부로 들어올 수 있는 사람, 장비, 물품에 대한 방역관리를 다시 점검하는 한편, 모돈사 출입 전·후 전실에서 색깔별 장화 구분 및 갈아신기, 손 소독 등 ‘차단방역 수칙’을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세희 회장은 “한돈협회는 농가가 주인되는 한돈협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라면서 “앞으로도 ASF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