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화재단 분석·검정 장비 노후화 심각
실용화재단 분석·검정 장비 노후화 심각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0.0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보다 2배 증가…정작 예산 줄어
박완주 의원 “대책 조속히 수립해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분석 및 검정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장비의 노후화가 심화되고 있어 장비교체 등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실용화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분석·검정 보유 장비 현황’에 따르면 총 보유 분석·검정 장비 592점 중 370점이 내용연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실용화재단 장비 중 대부분인 62.5%가 노후장비인 것이다.

분석·검정 장비의 노후화는 해를 지날수록 더욱 가속화 됐다. 2014년 노후장비 175점(34.2%)에서 올해 370점(62.5%)으로 5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한 것.

특히 내용연수가 지난 노후장비 중 10년이 지나 폐기가 시급한 장비는 123점(20.8%)에 달했다.

이처럼 장비는 노후화돼 효율이 떨어지고 있지만 장비가 감당해야하는 분석·검정 건수는 매년 증가추세다. 무엇보다 노후장비 교체 및 신규장비 구입 예산은 매년 감소했고, 이마저도 올해에는 실용화재단의 신청사 이전으로 예산내역이 전무했다.

박 의원은 “정확한 분석결과를 농업인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비 교체 등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하며, “장비노후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농업인, 농산업체 및 농업연구기관에 고급분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