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말살 정책 철회하고, 생존대책 마련하라"
"축산말살 정책 철회하고, 생존대책 마련하라"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2.08.1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천여 축산농가, 서울역 앞 집결...'생존권 쟁취' 집회 개최

대통령실 있는 용산까지 가두 집회 ‘생산기반 사수’ 결의
8월 11일 서울역 12번출구에서 열린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 대한양계협회 등 9개 축산 생산자 단체 농가들이 결집해 주최 추산 약 6천여명의 축산농가가 궐기대회에 참여해 정부의 수입 축산물 무관세 철회 및 사룟값 안정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비대위는 집회장에서 수해 피해 회복을 위한 이재민 피해 복구 성금 모금활동과 한우·한돈육포, 계란, 닭고기 등 국내산 축산물꾸러미 전달 등 사회적 공감 메시지 전달에도 주력했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전국의 축산농가들이 수입축산물 무관세 대책 폐지와 사료가격 안정대책을 촉구하며 거리로 나왔다.

축산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는 지난 8월 11일 서울역에서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개최한 가운데 집회가 열린 서울역 앞에는 전국의 축산농가 7천여명이 운집했다.

이날 전국의 축산농가들은 정부의 무책임한 물가안정대책을 강력 규탄하고 사룟값 등 축산 농가의 경영 안정 대책 마련을 강력 촉구했다.

비대위는 정부의 무관세 조치의 발표 이후 국내산 축산물가격은 대폭 하락하는데 반해, 수입축산물 가격은 오히려 상승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8월 11일 서울역 12번출구에서 열린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서 김삼주 비대위원장(전국한우협회장)이 대회사를 하고 있다. 김삼주 비대위원장(전국한우협회장)은 “물가가 오르고 국제정세가 혼란할수록 자국 산업을 안정화시켜 함께 경쟁력을 높여야 하는게 정부의 역할“이라며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버텨내고 있는 축산농가들을 위한 사룟값 안정대책과 식량안보 및 자급률 안정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삼주 비대위원장(전국한우협회장)은 이날 “우리 축산인들은 국내 축산업 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안정장치 마련없이 추진되는 정부의 행태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어 거리로 나왔다”면서 “생산비 상승엔 뒷짐지면서 밥상물가를 이유로 우리 축산농가만 때려잡고 있는 정부에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한치의 물러섬 없이 싸워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이승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정부는 물가 상승의 주범이 마치 국내 축산물 가격 상승으로 몰아가고 있지만 실제 우리 축산물의 물가 상승기여도는 0.35%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반복되는 축산홀대는 축산업에 대한 철학부재,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알지 못하는 천박한 인식에서 비롯됐다. 축산인들의 생존권을 위해 똘똘뭉쳐 우리 축산업을 지켜나가자”고 강조했다.

김홍길 전 한우협회장도 찬조 연설에 나섰다.

김홍길 전 회장은 "대한민국 달력은 2022년이 아닌 2026년으로 바꿔야 한다. FTA로 인한 개방 협정으로 2026년엔 외국산 소고기가 모두 무관세로 수입되는데 대통령 말 한마디에 최소한의 개방장벽 마저 무너져 버렸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지난 5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 방문시에도 미국산 소갈비 구이로 만찬을 즐기며 한우농가들 가슴에 대못을 박은것도 모자라 FTA 협상 결과마저 손바닥 뒤집듯 무력화시키며 축산말살정책에 앞장서고 있다. 축산농가를 이렇게 무시하고 짓밟는 정부에서 어떻게 축산을 하란말인가”라며 울분을 토했다.

축산인 생존권 사수 궐기대회에서 김홍길 전 한우협회장이 찬조연설을 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각 나라의 통상교섭본부가 체결한 FTA 협정마저 윤석열 정부는 하루아침에 손바닥 뒤집듯 무력화시켰다고 성토했다. 

이날 대회를 공동주최한 축산생산자단체 대표들은 사료값 대책, 수입육 무관세 철폐 등이 새겨진 얼음 조각상을 깨는 퍼포먼스를 통해 축산인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이어 대통령실이 있는 용산 경찰서까지 약 1.8km를 가두행진 하며 축산말살정책을 강력규탄했다. 가두 행진시 연대 발언에는 진명호 한우협회 전 익산지부장, 최영길 한돈협회 경기도협의회장, 김인필 한우협동조합연합회장, 유병일 한우협회 공주시 지부장, 김현섭‧오명준 한돈협회 이사, 조규용 가평축협 조합장(군납축산물협의회장) 등이 나서 ▲수입축산물 무관세 즉각 철회 ▲사료값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 ▲군급식 경쟁입찰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릴레이 발언을 이어갔다.

8월 11일 서울역 12번출구에서 열린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 참석한 축산농가들이 '수입축산물 무관세와 사료값 폭등 무대책' 이 적힌 대형 현수막을 찢는 상징의식을 벌이고 있다. 이날 모인 축산농가들은 정부에 경영안정을 위한 사룟값 안정대책과 식량안보 및 자급률 안정을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을 촉구했다. 

이날 비대위는 또 수해 피해 회복을 위한 이재민 피해 복구 성금 모금활동을 벌이면서 집회장 인근 시민들에게 집회 취지 안내문과 국내산 축산물꾸러미를 전달했다.

한편, 전국의 7천여 축산농가들은 서울에서 용산으로 가는 8차선 도로의 차선 3개선 막아 질서정연하게 가두행진을 진행한 가운데, 집회 현장을 지나는 몇몇 시민들은 박수를 보내며 축산농가들을 응원해 눈길을 모았다.

8월 11일 서울역 12번출구에서 열린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서 전국한우협회와 대한한돈협회 대한양계협회 등 축산 농가들이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행진하고 있다. 축산농가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수입 축산물 무관세, 군급식 경쟁입찰 저가 수입 농축산물, 계란수입 등 정부가 내놓는 정책마다 결여된 식량안보관으로 수입을 적극 장려하는 것뿐이다"며 " 국민 건강주권과 축산인들의 생존권을 위해 똘똘 뭉쳐 우리 축산업을 지킬 것이다"고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