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농어촌공사 새 비전 선포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 농어촌공사 새 비전 선포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2.08.30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신뢰·혁신 3대 핵심가치로 변화에 ‘앞장’
식량주권 강화 등 5대 전략목표로 미래 농어촌 선도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지난 29일 ‘행복한 농어촌, 함께하는 KRC’이라는 새 비전을 선포하고 지속가능한 농어촌을 위한 공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을 위한 5대 전략목표를 발표했다.

새로운 비전과 전략목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심화되고 있는 식량안보, 기후위기, 도농격차 등에 대응하기 위해 새정부 국정목표에 맞춰 공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설정됐다.

‘행복한 농어촌’은 시대적 요구인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튼튼한 경제, 활기찬 사회, 깨끗한 환경, 농어촌 고유 가치 증진을 반영했으며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균형발전,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생산 확대, 식량주권 강화 등을 의미한다.

‘함께하는 KRC’는 국민적 요구인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 혁신, 전문역량을 반영했으며 ESG경영, 스마트·디지털 기술, 내외부 협력강화 등을 의미한다.

 

이병호 사장이 농어촌공사 새 비전을 선포하고 5대 전략목표에 대해서 발표하고 있다.

핵심가치로 △안전(Safety First) △신뢰(Customer First) △혁신(Innovation First)을 설정하고 안전과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선 공공기관이 되겠다는 전 직원의 의지를 반영했다.

이는 청렴도 향상과 중대재해 예방 등 새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에 대한 강력한 요구에 따라 내부적으로도 비효율을 개선하여 새롭게 거듭나겠다는 강한 인식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비전 실현을 위한 ‘5대 전략목표’는 △튼튼한 식량주권 기반 강화 △풍요로운 물복지 실현 △고객중심 농지플랫폼 구축 △활기찬 농어촌 공간 조성 △지속가능 경영실현이다.

첫째, 튼튼한 식량주권 기반 강화는 식량위기에 대응하여 기존 쌀 중심 생산기반 조성에서 쌀 이외의 곡물자급 등으로 역할을 확대하고 농정현안인 식량안보 위기 극복에 공사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다.

둘째, 풍요로운 물복지 실현은 공사가 관리하는 수자원(농업용수, 농업기반 시설물)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용수의 안정적 공급 및 유휴부지·시설물을 활용한 에너지 개발로 농업인·농어촌 주민에 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셋째, 고객중심 농지플랫폼 구축은 청년농 육성을 중심으로 농지은행관리원 출범('22.2)에 따른 농지의 조사, 정보분석 및 공유, 농지은행을 통한 농지의 거래·연금 가입에 활용하는 것을 담고 있다.

넷째, 활기찬 농어촌 공간 조성은 공사 설립목적에 기반한 농어촌 공간재생, 융복합 산업육성, 경제·사회 공동체 활성화 등의 내용을 포괄하며 농어촌 지역개발 전문기관에서 공간관리 전문기관으로 도약을 의미한다.

다섯째, 지속가능 경영실현은 정부 국정운영 방향에 따라 경영효율화를 강조하고 경영현안인 청렴·윤리, 안전은 전략적으로 관리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공사가 전략과제를 확실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전략목표를 기존 7개에서 5개로 재정비함으로써 미래 핵심 이슈에 집중한다는 방안이다.

해외사업 관련은 K-농업 해외기반 확대라는 전략적 역할에 초점을 맞춰 식량주권 기반 강화에 포함시키고, 그린에너지사업 관련은 공사 유휴자원을 활용한 에너지 개발로 농어촌 탄소감축을 선도하기 위해 물복지 실현 목표에 포함시켰다.

전략목표에 따른 실행과제도 기존 66개에서 유사한 지표는 통합하는 등 32개로 정비하여 실행력을 강화한다.

예산·재무 분야 실행과제는 새정부 정책에 따라 부채관리 중심으로 과제를 통합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직무급 도입과 같은 국정과제와 연관된 실행과제를 신설하여 전사적 경영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병호 사장은 “식량안보, 기후위기, 농어촌 공간재생과 같은 농어촌의 당면 과제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지속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시대적 소명과 국민적 염원을 반영한 행복한 농어촌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