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점 감자튀김이 ‘GMO’…정부가 국민안전 저버려
패스트푸드점 감자튀김이 ‘GMO’…정부가 국민안전 저버려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0.1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GM감자’ 승인, 팔아도 ‘원재료’에 대해 알 수 없어
시민단체 “국민 안전 위협하는 승인 절차 취소하라” 촉구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청소년들과 직장인이 자주 찾는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감자튀김이 ‘GMO’였다면 이 감자튀김을 먹었던 사람들의 반응은 어떨까. 당연히 황당하고 뭔가 꺼림직 하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식품접객업소는 GMO 표시 의무가 없기에 패스트푸드점에서 감자튀김을 먹는 국민들은 감자튀김이 GM감자로 만든 것인지 알 수 조차 없다는 것.

이런 상황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8월 말에 GM감자 안전성 승인을 위한 절차를 모두 완료해 내년 2월 최종 승인을 하게 되면 유전자변형 DNA가 남아 있는 GM감자가 국민들은 모르는 채 패스트푸드점 등 식품접객업소에서 팔 수 있게 된다.

이에 시민단체와 국회에서는 정부가 국민 안전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즉각 GM감자 안전성 승인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GMO반대전국행동과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함께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약처의 GM감자 승인’을 강력히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내가 먹는 것의 원재료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비극적인 상황이 펼쳐지게 된다”면서 “GMO 안전성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데 누구나 쉽게 방문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본인도 모르게 GMO를 섭취할 수도 있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 안전을 외면하는 식약처의 행태를 좌시할 수 없다. 식약처의 GM감자 승인 절차를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지금이라도 GM감자 승인 절차를 취소하고 관련 법안이 마련될 때까지 모든 절차를 보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는 GMO표시제 강화라는 대통령 공약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각 실행하기를 촉구한다”면서 “21만6886명의 국민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GMO 완전표시제를 촉구했다. 청와대는 가격상승 우려라는 형편없는 답을 내 놓은 것으로 그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서둘러 GMO완전표시제를 시행해 본인들의 공약을 허언으로 만들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