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재 의원, ‘플랫폼 감독원’ 설립 필요성 제기
최승재 의원, ‘플랫폼 감독원’ 설립 필요성 제기
  • 류필선
  • 승인 2022.12.12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강한 시장 질서 확립 위해서는 거래방식과 기술 감독위한 ‘플랫폼 감독원’ 설립 필요"
- '독과점적 플랫폼의 공정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혀

독과점 플랫폼의 혁신을 위한 방안으로 '플랫폼 감독원' 설립 필요성이 제기 됐다.

최승재 의원이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최승재 국회의원이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회의원은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상생룸에서 ‘독과점적 플랫폼의 공정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 토론회’를 개최하고, "건강한 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거래방식과 기술을 총괄 감독하는 ‘플랫폼 감독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민의힘 최승재·더불어민주당 오기형·시대전환 조정훈 의원 공동 주최로, 안철수·박성중·윤창현·이원욱·양기대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조소영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주제발표자로는 원용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강주안 중앙일보 논설위원(전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이, 토론자로는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회장, 강정수 전 청와대 대통령실 디지털소통센터장, 박상수 대한변호사협회 부회장,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 한용호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총괄과장,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상근이사 등이 나섰다.  

최승재 의원은 환영사에서 “플랫폼은 우리 국민들의 삶에 대한 많은 부분을 편리하고 쉽게 바꿔준 만큼, 그에 따른 부작용도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라고 지적하고,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반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추후 장악이 완료되면 수수료를 높이는 행태를 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EU국가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은 플랫폼 사업자를 대상으로 규제를 시작했으며, 인도 또한 시장지배적 남용행위의 경우 기업분할명령도 내릴 수 있게 했다”라고 밝히며, “급속하게 발전하는 디지털 신기술을 특정부처에서 관리 ·감독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플랫폼 산업의 발전과 소비자보호, 공정한 시장질서, 건강한 생태계 확립을 위해 ‘플랫폼 감독원’의 설립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첫번째 발제자로 나선 원용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플랫폼이 현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면서, “플랫폼 중심으로 우리의 가치 사슬이 만들어지고 있다”라고 말하고, “플랫폼의 불공정거래 및 약탈적 가격정책, 플랫폼 노동에 대한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강주안 위원(중앙일보 논설위원·전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은 ‘포털과 언론, 바람직한 관계 정립하려면’에 대해 발표했다. 강 위원은 “우리나라 포털 이용률이 세계 최고인 수준에서 자체 언론사 이용률은 최악”이라며, “아웃링크, 가짜뉴스 대응 등 핵심 현안을 조율하고 대처하는 기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회장은 “금융시스템이 포털중심 거래시장으로 옮겨진 만큼, 이에 발맞춰 디지털 플랫폼 공정거래에 관한 법이 제정되어야한다고”라고 주장했다. 특히, 현재 발의된 플랫폼 관련 법안에는 소비자 보호 마인드는 전혀 없다고 지적하며, “법안 명칭변경 및 피해입증에 대한 포털책임을 명시하여 제대로 된 디지털 세상을 구현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오세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은“뉴스가 포털에 종속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규제가 아닌,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뉴스 서비스 공간을 마련하여 새로운 방향의 길을 열어볼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한용호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총괄과장은 “오늘날 시장경제에서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플랫폼에 대한 과도한 규제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반칙행위, 과도한 불공정행위는 엄정한 제재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상근이사는 “현정부의 플랫폼 규제 기본방침이 자율규제 원칙으로 세워졌으나, 온라인 플랫폼 특성에 맞는 법과 제도의 마련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최승재 의원은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안들을 바탕으로 '플랫폼 감독원' 설립에 대한 검토에 나설것이며, 우리 사회의 온라인 플랫폼의 거대화로 빚어지는 다양한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