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 부가세 영세율 적용 5년 연장
농기자재 부가세 영세율 적용 5년 연장
  • 김재민
  • 승인 2023.01.02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몰도래 농업분야 조세특례제한법 12건 연장
세법 개정안 국회 통과...국무회의 의결 마쳐

 

농업분야 세법 개정안이 12월 23일 국회 의결과 12월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2023년 1월 1일부터 적용되고 있다.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8년 이상 축사용지 양도세 면제, 영농자녀 농지 증여세 면제, 농기자재 부가세 영세율 적용, 농어가목돈마련저축 이자소득 비과세 등 총 12건의 농업 분야 국세 특례의 일몰 기한이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 연장되었다.

이 중 농어촌주택 취득 후 기존주택 양도 시 농어촌주택을 주택 수 계산에서 제외하여 양도소득세를 비과세하는 1세대 1주택 특례 사항은 주택가격 및 소재지 요건이 완화되어 특례대상이 확대되었다.

주택가격 요건 완화 기준시가 2억 원(한옥 4억 원) 이하에서 3억 원(한옥 4억 원) 이하로 조정되었고, 소재지 요건 완화는 수도권, 도시지역 등 제외에서 수도권, 도시지역(인구감소지역 중 부동산 가격 동향 등 고려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지역 제외) 등 은 제외되게 되었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에 따라 영농상속공제 한도가 20억 원에서 30억 원으로 확대되었고, 한도 상향에 따른 제도개선 사항으로 공제요건이 강화되었다.

이덕민 농식품부 농업경영정책과장은 이번 농업 분야 조세특례 연장이 대·내외 여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경영안정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