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원 ‘자화자찬’식 쌀 소비 활성화 사업 평가 안 돼
농정원 ‘자화자찬’식 쌀 소비 활성화 사업 평가 안 돼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0.22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만 많이 쓰이고 효과는 미미한 쌀 소비 홍보’ 비판
박완주 의원 “객관적이고 정확한 평가 기준 만들어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정부가 매년 쌀 소비촉진을 홍보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쓰고 있지만 과연 효과적으로 쌀 소비 홍보가 되고 있는지 의구심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자료를 통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매년 ‘쌀 소비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평가 방식이 객관적이지 않고 단지 보여주기 식으로만 비춰지고 있어 홍보사업 효율성에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은 농정원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9월까지 약 5년 동안 실시한 사업으로 총 139억 2000만 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무엇보다 예산은 해마다 증가해 올해는 2014년 20억 원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한 45억 원을 배정받았다.

이렇게 예산이 증가됐지만 쌀 소비량은 여전히 떨어지고 있다는 것.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2013년 67.2kg이었으나 해마다 꾸준히 감소해 지난해는 61.8kg까지 떨어져 최악을 기록했다.

이처럼 예산 증가액만큼 소비량 변화가 없어 ‘쌀 소비 활성화 사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농정원은 홍보사업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매년 ‘쌀 소비 관련 국민인식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매년 긍정인식률이 증가하고 있어 사업이 잘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박 의원은 “국내 쌀 과잉공급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현 시점에 소비 확대를 위한 홍보의 중요성을 인정한다”면서 “쌀 소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평가는 객관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농정원은 홍보사업의 성과지표를 자체 설문조사 결과가 아닌 연도별 쌀 소비 증감률로 설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사업 평가 방법을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