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김치, 지난해 김치브랜드 관심도 1위 차지
비비고 김치, 지난해 김치브랜드 관심도 1위 차지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4.04.0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가‧풀무원 김치 순… 데이터앤리서치 분석 결과 발표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가 지난해 주요 김치 브랜드 가운데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대상 종가 김치가 많았고, 풀무원 김치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4일 뉴스·인스타그램·유튜브·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김치 브랜드 12곳의 관심도를 분석해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분석 기간 시판됐던 김치 브랜드 중에서 임의 선정했다.

정보량 순으로 △비비고 김치 △종가 김치 △풀무원 김치 △선화동 실비김치 △조선호텔 김치 △홍진경 더김치 △동원 양반 김치 △농협 풍산 김치 △아워홈 김치 △안동 학가산 김치 △워커힐호텔 김치 △하선정 김치 등이다.

 

분석 방법은 가비지 제거를 위해 ‘브랜드명+김치’로만 검색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분석 결과 지난해 조사 업체 중 비비고 김치가 1위에 올랐다. 2만387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게시된 리뷰에는 “수육 삶아 마늘보쌈을 만들었다. 파김치, 백김치는 비비고 손맛. 비비고 파김치 맛있당”이라는 글과 함께 식단 인증 사진이 게시됐다.

2위는 정보량 1만9743건으로 종가 김치가 차지했다. 비비고 김치와의 정보량 차이는 4127건으로 나타났다. 아이돌 그룹의 효과가 있었다.

복수의 커뮤니티에는 아이돌 최초 ‘종가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된 보이그룹 세븐틴 멤버 ‘호시’가 팬들에게 종가 볶음김치 등을 ‘역조공’했다는 게시물이 공유됐다.

풀무원 김치는 7713건의 포스팅 수로 3위에 자리했다. 4위 대전 선화동 실비김치 관련 게시물 수는 총 5328건으로 집계됐는데, 주요 기업 산하 브랜드가 아닌 비수도권 지역 김치 브랜드 중 정보량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조선호텔 김치(5위)는 지난해 5079건, 홍진경 더김치(6위)는 3965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