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산불 대비 산림헬기 출동태세 ‘이상 무’
가을철 산불 대비 산림헬기 출동태세 ‘이상 무’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9.11.04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항공본부, 산림헬기 안전 대책 강화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정부가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산림헬기 안전 대책 강화에 나섰다.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김용관)는 가을철 산불조심기간(11.1.~12.15.)을 맞아 산불진화 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산림헬기의 운항 안전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각 분야의 철저한 안전점검을 마쳤다고 밝혔다.

산림헬기의 운항 안전 확보를 위해 △승무원 운항 및 안전교육 강화 △운항품질보증제도 운영 및 비행 데이터 확보 △헬기 특별 정비점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산불조심기간에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조종사 개인별 안전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기종별 비행 기량유지 평가를 완료했다. 또한 비행 중 기장과 부기장 등 승무원들이 비행 상황 및 주변 비행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공유하고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올해 초부터 시범 운영 중인 ‘운항품질보증제도’(FOQA, Flight Operation Quality Assurance)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운항품질보증제도는 헬기의 이륙부터 이동, 담수, 투하, 착륙까지 모든 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제도이다.

운항품질보증제도를 통해 위험비행 여부를 가려내고 필요 시 조종사 교육 등을 하여 사고 위험요소를 없애나갈 계획이다.

헬기 특별 정비점검 분야에서도 안전강화를 위한 특별 점검과 현장대응 정비를 추진한다.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이해 물탱크 등 산불진화장비 일시검사 와 산림헬기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임무 중 헬기 긴급 결함이 발생하면 산불현장에서 실시간 긴급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이동정비 차량과 야간정비 장비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산림항공본부는 46대의 산림헬기로 산불진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헬기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한 산불진화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