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고기 미국 · 유럽시장 노크
한우고기 미국 · 유럽시장 노크
  • 김재민
  • 승인 2023.03.27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수출검역협상 중점 추진 위한 12개 품목 선정
한우고기 · 참외 · 만감류 · 열처리돈육 ·알가공품 등 포함

 

농림축산식품부는 3월 17일 농축산물 수출검역협상 중점추진 품목 선정 위원회를 개최하고 한우고기를 비롯한 농축산물 12개 품목을 선정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작년 말부터 수출업계와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추진한 수출 희망 품목 수요조사결과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해외 시장성 분석결과, 국내 생산 및 방역 여건 등을 단계적으로 검토해 농산물 5품목에 대한 8개국, 축산물 7품목에 대한 9개국과 수출검역협상을 중점 추진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농산물에서는 해외 현지에서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우위에 있는 품목으로 호주와는 참외, 중국과는 단감 관련 검역협상이 추진되며, 필리핀・태국・베트남 프리미엄 감귤 시장에서 수요가 있는 만감류가 선정되었다. 중남미 시장에서는 수출 잠재성이 높고 저장성이 우수하여 장거리 선도유지가 용이한 포도·종자류가 선정되었다.

축산물에서는 중국・미국・싱가포르・EU의 한우고기 신규시장 개척할 계획이고, 국내 가축질병 발생 시 영향이 적고 해외 수요가 많은 열처리돈육 및 알가공품도 중점 추진품목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국내외에서 꾸준히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는 반려동물사료에 대해서는 국가별 시장수요를 고려하여 접근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4월 중에 재외공관 등과 중점추진품목을 공유하고, 국별 해당 품목에 대한 검역협상의 우선 추진을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연중 정기 점검을 통해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농식품부 정혜련 국제협력관은 “중국, 미국, 홍콩 등 기존 수출시장에 대해서는 유망 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수출을 확대하고, 새로운 수출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하여 전략적으로 수출검역협상을 진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2023년 수출검역협상 중점추진 품목
2023년 수출검역협상 중점추진 품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