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기반 흔들린다… 전국 낙농가 경영난 호소
낙농기반 흔들린다… 전국 낙농가 경영난 호소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3.05.1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료‧면세유‧각종 기자재 등 가격 상승 여파
빚만 늘어가는 낙농가, 이구동성으로 대책 요구
낙농육우협, 낙농기반 유지대책 마련 시급 촉구
낙농환경 순회교육에서 낙농가들의 경영악화를 호소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 전국의 낙농가들이 사료가격, 면세유 가격, 각종 기자재, 장비비용 상승 등에 따른 경영난을 호소하며 정부에 이구동성으로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달 3일부터 지난 3일까지 전국 낙농가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낙농환경(정책) 순회교육’을 개최했고, 이 자리에 참석한 낙농가들이 이 같은 어려움을 하소연했다고 밝혔다.

충북의 한 농가는 “현재 유대로는 부채상환은 둘째치고 생활비도 빠듯하다”며 눈시울을 붉혔고 전북의 한 후계농은 “쿼터매입, 시설투자 등에 10여억원을 투자했는데, 앞날이 막막하다”며 농가 경영난 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한편 젖소용 배합사료 공장도가격(농식품부 집계)은 올해 1월 기준 2021년 1월 대비 38.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현장농가가 피부로 느끼는 사료값 상승분은 더 클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낙농정책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무허가축사적법화, 부숙도 도입 등 환경문제에 따른 시설투자확대, 쿼터매입 등으로 인해 낙농가 호당 부채액은 5억 1200만원(지난해 기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부터 시행되는 원유의 용도별 차등가격제 유대정산방식(분기총량제)과 관련하여, 참여 유업체 직송농가 중심으로 형평성문제가 제기됐으며 낙농진흥회 방식인 집유주체 총량제 방식으로 전면도입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줄 것을 협회에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경북의 한 농가는 “제도에 참여한 일반유업체 납유농가들은 쿼터가 10% 이상 삭감된 것과 같다”고 반발하며 집유주체 총량제 전면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어 농가들은 유제품 관세제로화(2026년) 대비 생산자 중심의 전국단위 낙농제도 개편의 필요성이 제기하며 △쿼터 양수도 시 쿼터귀속률 폐지 △우유 유통마진 개선 △유업체 사업종료 시 농가 납유권보장 대책 등을 협회에 제안했다.

더불어 우유소비활성화 대책으로 △학교 및 군급식 확대책 △수입산 멸균유 안전관리대책 △K-MILK 홍보 강화 △식물성 대체음료 확대에 따른 대책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사료비 부담 완화대책으로 △사료구매자금 지원개선(지원액 확대, 금리인하, 상환조건 개선 등) △사료업체 사료가격 인하 독려 △사료안정기금 설치 등을 요구했으며 △후계농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세제개선 포함) 및 금융지원책 마련 △육우 및 송아지가격 폭락대책 마련을 요구하였다.

여기에 환경규제에 대해서도 △퇴비 유통 활성화 대책 △탄소중립정책 및 양분관리제 대응방안 강구 △낙농환경 관련 직불제 도입 △두당 사육면적 완화 △축사이전대책 마련 등 많은 정책대안들이 제시됐다.

이승호 회장은 “지난 2년 사이 300호 이상이 폐업할 정도로 사료값 폭등, 낙농제도 변화 등으로 인해 목장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협회의 정책개발 및 대외교섭 기능을 강화하여 정책현안에 대한 기민한 대응을 통해, 농가들이 원하는 낙농기반 유지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