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삶의 질 지수’ 개선 추진
‘농어촌 삶의 질 지수’ 개선 추진
  • 김재민
  • 승인 2023.06.19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업위, 농어촌 삶의 질 지표 개선 위한 연구 완료
농어촌 삶의 질 지표 개선 운영체계 구축 연구가 완료되어 최종보고회가 진행 중이다.

농어촌 삶의 질 지표 개선 운영체계 구축 연구가 완료되어 최종보고회가 진행 중이다.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농어촌 삶의 질 지표 개선 및 운영 체계 구축’ 연구를 완료하고, 농어업위 대회의실에서 관계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연구는 농어촌 삶의 질 지수 체계를 구축하여, 5년 단위로 수립되는 농림어업인 등 삶의 질 기본계획과 연계하고 농림어업인 및 농어촌 주민 삶의 질 변화를 평가하고자 추진되었다.

농어촌 삶의 질 지수는 5개 분류(경제, 보건·복지, 문화·공동체, 환경·안전, 지역회복)를 기반으로 19개 세부지표로 구성하였으며, 세부지표는 핵심지표와 일반지표로 구분하였다.장태평 위원장은 “농어촌 삶의 질 지수 구축으로 지역별 삶의 질 수준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도입 근거자료로 활용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상경 사무국장은 “국가 차원에서 실제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수준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정량화된 지수를 구축하였다”라고 말하며,

“농어촌 삶의 질 지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지속하기 위해 법적, 통계적 실효성 확보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어업위는 농어촌 삶의 질 지수 조사를 표준화·정례화하기 위해 「농어촌 삶의 질 지표 예비조사 및 모니터링 모델 마련」후속연구를 계획 중에 있다. 후속연구는 항목 데이터 분석과 가중치 검증 등을 실시하여 지속 가능한 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후 내년 초 농어촌 삶의 질 지수를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