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이력제 신고’ 앱 통해 소 분만예정일 확인 가능
‘축산물이력제 신고’ 앱 통해 소 분만예정일 확인 가능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08.2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인공수정일 등록 등 앱 기능 확대

[팜인사이트=옥미영 기자] “지금까지는 출생신고나 인공수정일 등록을 지역축협에 연락해서 처리했는데 담당자가 부재중이면 신고가 늦어질 때가 있어 불편했어요. 그런데 얼마 전 ‘축산물이력제 신고’ 앱을 사용해보니, 아주 쉽게 신고할 수 있더라고요.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분만예정일도 확인할 수 있어서 농장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칠곡군 한우농가 김모씨)

이달부터 축산농가는 모바일 앱(App)을 통해 소의 분만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농장경영자가 소의 임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축산물이력제 신고’ 앱의 기능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축산물이력제 신고’ 앱을 통해 농장경영자가 소의 출생, 이동 등의 신고사항을 등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달부터는 해당 앱에 ‘인공수정내역(분만예정일)’ 메뉴가 추가됨에 따라 인공수정일을 등록하고 분만예정일을 조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등록된 인공수정 정보에 따라 △등록주체 △수정일자(차수) △수정경과일 △분만예정일 △KPN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를 통해 개체별 수정정보와 이력정보 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축평원은 올해 하반기에 ‘축산물이력제 신고’ 앱에 밀기(푸시) 알림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 품질을 높일 계획이다.

직접 인공수정하는 농장뿐만 아니라 일반농장도 분만예정일이 도래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어 분만을 사전에 준비하고 출생신고도 신속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병홍 원장은 “최근 저탄소 인증 축산물 등 새로운 정책이 수립되고 정확한 축산물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가운데 소 이력정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축평원은 앞으로도 관련 서비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이력 정보의 정확성과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