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피해 지원금 대폭 확대 지원
폭우 피해 지원금 대폭 확대 지원
  • 김재민
  • 승인 2023.08.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6월~7월 집중폭우 피해 농가 대상
대파대‧종자대‧묘목대 등 피해액의 50%서 100%로 상향
농작물 10개품목 대파종 비용 현실화 추진
가축 폐사 입식비 50% 지원서 전액 보조로 변경
농기계 등도 잔존가치 35%까지 지원키
자원봉사자들이 충청북도 오송읍에서 수해복구작업을 돕고 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 청년위원회

 

정부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농업인에게 지원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본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6~7월 집중호우로 입은 피해에 한해 농축산물 피해 지원금을 상향‧확대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작물을 다시 심어야 하는 피해를 입은 경우에 지원하는 대파대‧종자대‧묘목대의 보조율을 종전의 50%에서 100%로 상향한다.

농작물의 대파대 중 실제 파종 비용에 비하여 기준단가가 낮은 수박‧멜론 등 10개 품목은 실거래가 수준까지 인상하여 지원한다.

10개 품목은 시설에서 재배되는 수박, 멜론, 참외, 호박, 상추, 토마토가 있으며 노지작물로는 고구마, 고추, 양파, 쪽파가 해당된다.

가축이 폐사되어 어린 가축을 새로 들이는 비용의 경우에도 50%만 보조해 왔던 것을 전액 보조한다.

농업 활동에 필수적인 농기계와 시설에 설치되어 있는 생산설비 피해도 자연재난 피해로는 최초로 지원하되, 농기계나 생산설비의 잔존가격을 기준으로 농어업시설 복구지원 보조율과 동일한 35%를 적용하며 5천만원 한도다.

피해가 큰 농가가 작물을 다시 수확하거나 어린 가축이 클 때까지의 소득 공백이 채워질 수 있도록 피해 작물의 영농형태와 규모별로 최대 520만원(2인가족 기준)의 특별위로금을 지급한다.

지원금 확대 외에도, 논콩 등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생산을 장려한 전략작물에 대해서는 호우 피해로 재배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에도 전략작물직불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농업생산기반 시설의 재난 대응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상습 침수지역의 배수시설 확충, 저수지 준설 확대 및 하천 정비와 연계한 영농기반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농축산물 피해 지원금 상향‧확대 방안을 마련하기까지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들었으며, 부처 간 협의 과정속에서도 수많은 논의와 고심이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갈수록 재난이 강해지고 빈도가 잦아지면서 농가의 피해 예방 노력이 커질 수밖에 없고, 영농비용도 늘어날 수 있는 점을 참고하였으며, 재난피해 지원제도와 병행하여 운영 중인 농작물재해보험 제도의 실효성이 유지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원기준을 너무 많이 상향할 수 없는 제한적 여건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 한편, 농축산물 분야는 쌀‧잡곡‧과일 등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 산업으로 자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고,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난 70년대부터 정부 지원이 이뤄져 왔다.

정부는 오늘 발표된 지원기준에 대하여 호우 피해 복구계획과 함께 중대본 본부회의 심의를 거쳐 의결한 이후에, 행정안전부 재난대책비 등을 활용하여 소요 재원을 교부하고, 시군구별로 피해자 계좌번호 확인 등 소정의 절차를 거쳐 지원금을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