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 농촌경관 부문 사진공모전 대상
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 농촌경관 부문 사진공모전 대상
  • 김재민
  • 승인 2023.09.0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농촌공간대전 및 제18회 한국농촌건축대전 수상작 140점 선정, 총상금 5,260만원의 상금 등 수여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으로 「거산으로 그러모음」, 「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 및 「당신의 당진은, 모두의 모듈로」 선정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농촌계획학회, 한국농촌건축학회,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주최한 ‘2023 농촌공간대전’ 및 ‘제18회 한국농촌건축대전’의 우수작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2023 농촌공간대전’ 농촌계획 부문 대상은 충남 당진을 대상으로 주민 인터뷰를 통해 마을주민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파악 후 마을 지속가능성과 농촌에 필요한 미래 세대를 ‘한 곳으로 그러모으고자’ 계획한 「거산으로 그러모음(상명대 전*현, 정*환, 김*호, 이*원, 정*주)」 작품이 차지하였다.

농촌계획대전 대상 거'산으로 그러모음'
농촌계획대전 대상 거'산으로 그러모음'

최우수상에는 「덕리마을, 인생은 아름다워!(한국교통대)」,「HUB : 농촌의 아름다운 정(경상대)」,「상승곡성(강남대)」 등 3점, 우수상은 「고향이 필요한 당신께; 고당리!(경희대)」, 「토란토란 곡며들다 ; 곡성아 토란해(전남대)」,「디다보다 장양리(선문대)」,「덕(德)-리Re(성균관대)」 등 4점이 선정되었으며, 입선은 27점이다. 입선작 중에는 이천 효정초교 5학년 1반 학생 17명(6팀)도 포함되어 있어 해당 지역 및 지역 발전에 대한 어린 학생들의 관심과 열정을 볼 수 있었다.

농촌경관 부문 대상은 수확한 대추를 자연건조 하는 고택의 오후를 담은「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이재훈)」작품을 선정하였다.

농촌경관 사진 공모전 사진부문 대상작. 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이재훈) 경남 청송군 송소 고택
농촌경관 사진 공모전 사진부문 대상작. 가을 대추 말리는 고택(이재훈) 경남 청송군 송소 고택

최우수상(한국농어촌공사사장상)은 일하는 소리에 궁금해서 고개를 내밀고 바라보는 소의 정겹고 재미있는 모습을 촬영한「궁금한 소」등 3점(사진 2, 영상 1)을 선정하였으며, 그 외 우수상 7점(사진 5, 영상 2), 입선 39점(사진 37, 영상 2)을 선정하였다.

제18회 한국농촌건축대전 대상은 귀농·귀촌 임대주택과 스마트팜을 결합하고, 이에 대한 건축적 방안으로 창의적인 모듈러 시스템을 제안한 「당신의 당진은, 모두의 모듈로(남서울대, 손*솔, 김*은, 이*수)」 작품이 수상했다.

그 밖에 우수상은 「신평마을에 스며들다(한경대)」, 「Atelier Motgol(아뜰리에 못골)(중앙대)」 등 2점, 장려상은 「장양리, 소통망이 되다(충북대)」,「터 잡기(경희대)」,「Farmping: 농촌의 심장이 뛴다(남서울대)」,「Moduler Forest(동명대)」 등 4점을 선정했으며, 입선은 48점이다.

사진공모전 최우수상작. 궁금한 소(조희표) 산청 산청읍 정곡리
사진공모전 최우수상작. 궁금한 소(조희표) 산청 산청읍 정곡리

농식품부는 농촌계획과 농촌건축, 사진·영상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일반인의 농촌에 대한 관심을 고취하고자 매년 한국농촌건축대전, 한국농촌계획대전 및 농촌경관사진 공모전을 개최해왔으며, 올해부터는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농촌계획대전 및 농촌경관대전을 ‘농촌공간대전’이라는 명칭으로 통합·개최했다. 통합공모전은 ‘美(아름다운) 來(돌아오는) 농촌’을 주제로, 농촌재생을 통해 ‘농업·농촌의 잠재된 가치를 재발견’하고, ‘많은 사람이 찾아올 수 있는 아름다운 농촌’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발굴을 추진하였고, 대상(부문별 각 1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3점을 포함하여 총 26점의 작품을 우수작(대상3, 최우수6, 우수13, 장려4)으로 선정했다.

수상작은 대상(부문별 각 1점, 농식품부 장관상, 상금 500만 원)을 포함해 총 5,260만 원의 상금 등이 수여되며, 서울 aT센터(9.14~17), 서울 시민청 갤러리(9.20~23), 수원 국립농업박물관(9.24~26), 서울 메트로 미술관(9.27~10.1) 및 나주 스마트미디어스테이션(12.1~8) 등에서 전시 예정이다. 또한, 누구나 쉽게 접하고 농촌 홍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공모전 누리집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특히, 우수작 15점은 농촌 지역의 실제 개발사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에 제공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하경희 농촌계획과장은 “통합공모전을 통해 농촌 재생에 대한 우리 청년들의 진지한 고민과 참신한 발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면서 “이를 통해 우리 농촌의 다양한 가치를 홍보하고, 새로운 미래 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