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축산경제–한국마사회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 추진
농협축산경제–한국마사회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 추진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10.06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퇴한 경주마 농협 안성팜랜드서 이르면 10월말 관람가능
말 복지 공동협력 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에서부터 다섯번째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 여섯번째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경마팬들에게 사랑받으며 명예롭게 은퇴했던 경주마들을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길이 열린다. 농협축산경제(대표이사 안병우)는 가을 코스모스 성지로 유명한 국내 최대 농축산 테마파크인 농 협안성팜랜드에서 이르면 10월 말부터 은퇴한 명예 경주마들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와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농협축산경제와 한국마사회는 지난 10월 5일 축산부문 ESG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안성팜랜드에서 ‘말복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와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명예 경주마 휴양 사업을 위한 협력·지원 ▲말복지 증진 사업 발굴 및 추진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인 ‘명예 경주마 휴양 사업’은 경마팬들에게 사랑받던 은퇴한 명예 경주마들이 푸른 초지에서 쉴 수 있도록 휴양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방문객들이 관람하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안성팜랜드는 수도권 내 위치하여 접근이 용이하고 푸른 초지, 가축체험, 가을 코스모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 방문객들이 명예 경주마 관람 외에도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국내 테마파크로는 처음으로 은퇴 경주마를 휴양 및 관상마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게 농협의 설명이다.

향후 안성팜랜드에서 휴양하게 될 명예 경주마는 한국마사회에서 주관하는‘명예경주마 정 협의회’에서 선정된 ‘청담도끼’이다.

청담도끼는 2022년 은퇴전까지 22개의 대상경주에서 9승을 기록하며 총 수득상금 30억이 넘는 명마로, 2020년에 거둔 2,000m 기록 2분4초3은 11년 만에 거둔 한국경마 신기록으로 아직까지도 깨지지 않고 있다. 이후에도 명예경주마 심사를 거쳐 2027년까지 총 10필이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 “경마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명예 경주마들이 제2의 마생을 안성팜랜드에 보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동물복지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