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평 녹색산업·ESG경영 유공기관 표창
농기평 녹색산업·ESG경영 유공기관 표창
  • 김재민
  • 승인 2023.10.16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녹색산업 R&D 지원·기술사업화 ESG경영실천 등에 주목
노수현 원장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원장 노수현, 이하 농기평)은 환경부에서 주최하는 “2023년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포상 공모”에서 “녹색산업·ESG경영 부문 유공기관”으로 선정되어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고 13일 밝혔다.

녹색산업·ESG경영 유공기관은 녹색성장 촉진을 위한 녹색산업 육성 및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고 ESG경영 문화확산과 경영추진에 기여한 기관을 의미한다.

농기평은 “농식품 산업의 ESG가치 확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미래 농식품 R&D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전사적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ESG문화를 꾸준히 전파하여 지난 2022년 12월 ESG실천인정제도 인정기관, 녹색금융(환경정보공개) 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농식품 분야 유일 R&D 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신규 사업과 과제를 지속적으로 기획하는 것은 물론, 친환경 농기계·농업에너지자립·스마트유통저장 등 총 5가지 친환경·탄소중립형 R&D 사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녹색인증 평가기관으로서 녹색기술과 제품의 사업화도 지원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분야 녹색인증 건수는 2020년 대비 2022년에 2배의 성장세를 보여, 기술사업화 효과를 꾸준히 창출 중이다.

농기평은 또한 청사에 태양광판넬과 97톤급 빗물제어 판넬·수조 등을 설치하여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 녹색건축 우수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전기자동차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에너지이용 합리화, 녹색구매 등 친환경 청사운영을 실천하여 전년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24톤(9%) 감축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특히 2021년부터 3년 연속 조달청 혁신제품 시범사용기관에 선정되어 청사에 녹색기술 자동소화패치, 에너지절감형 빌딩자동제어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올해에는 주변 햇빛과 조명에 따라 조도가 자동 조절되는 자동 디밍형 LED조명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9월 26일 “2023년 공공조달 경진대회” 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노수현 원장은 “이번 수상결과는 농기평이 친환경 기술진흥을 위한 투자와 ESG 문화 확산 등 ESG경영을 꾸준히 추진해온 결실”이라며 “향후 지속적으로 녹색산업 R&D 사업화 지원과 친환경 청사 운영방안을 발굴하고 실천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