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 성료
한우자조금,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 성료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10.26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등급 한우 암소 등심·설도 부위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 발굴 목적

대학부 이민준, 고등부 이상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대상 수상
지난 10월 14일 안산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에서 열린 한우자조금이 주최·주관한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에서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앞줄 좌측에서 다섯 번째)과 관계자, 참가 학생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주최·주관한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가 지난 14일 경기도 안산에 위치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에서 성료됐다.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는 전 세계의 다양한 조리법을 적용하여 한우의 기본 등급인 2등급 한우 암소 등심과 설도 부위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발굴하기 위해 ‘한우로 끌어올린 세계의 맛’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본선에서는 한우자조금 한우 우수성 정보제공 사업의 일환으로 '한우 요리 체험 교육'을 이수했던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학생들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선발된 총 35명의 학생들이 참가해 열띤 요리 경연을 펼쳤다.

심사는 조리 분야 전문가 및 내부위원으로 구성된 5명의 심사위원이 상품성, 맛, 담음새, 창의성, 숙련도, 위생 등 객관적인 심사 기준을 바탕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최종 수상자는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2명) 대학부 대림대학교 이민준, ‘모렐버섯을 활용한 한우 등심과 와인소스의 한우 등심 스테이크’, ‘다양한 소스를 활용한 한우 보섭살 ‘타르트⸱육회⸱꼬치’ 요리‘, 고등부 경기관광고등학교 이상천, ’한우 등심 규가츠‘, ’육회 세비체‘ 요리를 비롯해 △ 최우수상(대학부·고등부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상 4명, 농협중앙회 회장상 1명, 조리사협회중앙회장상 3명 등 총 8명), △우수상(대학부·고등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대표이사상 2명, 전국한우협회장상 2명,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 2명, 한국외식업중앙회장상 2명,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이사장상 2명 등 총 10명), △장려상(대학부·고등부 심사위원장상 15명) 총 35명에게 총 1,600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했다.

한우자조금이 주최·주관한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에 참가한 학생이 기본 등급 한우 암소 등심과 설도 부위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고 있다. 이번 대회는 전 세계의 다양한 조리법을 적용하여 기본 등급 한우 암소 등심과 설도 부위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발굴하고자 개최됐다. (사진=한우자조금 제공)

 

이날 한우 요리 심사가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한우 명예홍보대사 임성근 요리 연구가(한식문화교류협회 회장)가 ’한우 제대로 알고 먹자‘를 주제로 대회 참가 학생들에게 짝갈비 해체 시연 및 활용 방안 특강을 진행했다.

대학부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대상을 수상한 이민준 학생은 “고기를 중심으로 한우와 잘 어울릴 수 있는 가니쉬와 식재료를 활용했으며, 특히 설도에 시간을 들여 쯔유에 브레이징한 타르트, 고추기름을 이용한 육회, 칵테일 소스를 곁들인 꼬치 요리 등 3가지를 선보이며 다양한 도전을 시도해보고 싶었다”며,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렇게 좋은 상을 받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고등부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대상을 수상한 이상천 학생은 “한우로 끌어올린 세계의 맛이란 주제에 맞게 에피타이저로는 유럽의 스타일을 감안해 설도를 활용한 육회 세비체를, 메인요리로는 아시아, 일본, 한국의 퓨전 스타일로 한우 등심 규가츠를 만들었다”며, “어머니가 요리사여서 자연스럽게 요리를 접하다보니 즐겁게 요리를 배우게 되었는데, 이번 수상까지 하게 되면서 제 꿈의 방향을 찾은 것 같아 너무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은 “한우 전 등급의 균등한 소비를 위해 기본등급의 한우 암소 등심·설도 부위를 활용한 요리를 주제로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라며, “대회에 참가한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출중한 요리 전문가로 성장해 전 세계에 한우의 우수한 맛을 널리 알려줄 것이라고 기대하며 한우자조금 또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년 제6회 한우요리 경연대회’에서 이동활 한우자조금 위원장(중앙)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대상을 수상한 이민준 학생(좌측), 이상천 학생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