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키운 돼지, 이제 실시간으로 품질 정보 확인하세요”
“내가 키운 돼지, 이제 실시간으로 품질 정보 확인하세요”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3.10.3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양돈농가 종합분석 서비스’ 제공

출하한 돼지의 등급·정육량·삼겹품질·모돈 생산성정보 알려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10월 30일부터 축산물원패스 누리집(www.ekape.or.kr/kapecp)에서 축산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양돈농가 종합분석서비스(이하 분석서비스)’를 제공한다.

분석서비스는 양돈농장의 출하 성적과 이력 신고정보 분석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국·지역·내농장 평균 돼지 품질 △정육·삼겹부위 품질 △모돈·비육돈 연계 생산성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농장 정보·이력 신고정보·등급판정정보 등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농장경영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다.

4차 산업 시대에 빅데이터 기술이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실시간으로 정보가 제공되는 이번 서비스는 돼지사육과 농장경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도·월·일자별 출하 패턴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민간 컨설팅 등 다양한 분야에 유용하게 쓰일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서비스는 농·축산 분야 박람회 시연과 간담회를 통한 축산농가와 양돈업계 의견 청취를 거쳐 만들어졌다.

축평원 관계자는 “농장주가 삼겹 생산비율 및 지방함량 비율 정보를 확인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삼겹살 품질로 개량하거나, 정육형 형질로 개량하여 유통량을 늘릴 수 있도록 모돈-비육돈 정보 연계에 집중하여 개발했다”라며 “고품질의 돼지 출하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축평원은 2021년 농장에서 비육돈을 사육 후 출하하였을 때 돼지의 품질이 균일한지 확인할 수 있는 ‘돼지출하 품질관리도’를 제공한 바 있다. 이번에 신설된 분석서비스는 모돈까지 연계했기 때문에 출하한 비육돈의 모돈 정보를 입력하면 모돈별 출하성적 분석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축평원은 앞으로도 서비스 활용 확대를 위해 완성도를 높이고 업계 및 현장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축평원 박병홍 원장은 “정확한 이력 신고와 모돈-비육돈 연계 관리, 사양관리가 곧 고품질의 돼지 생산으로 이어진다”라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각 분야 데이터 연계·분석을 적극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목표로 축평원과 축산관련 업계가 발전하는데 더욱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기반 양돈농가 종합분석서비스 화면(축산물원패스 누리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