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영향 저품질 벼 정부가 수매
기후변화 영향 저품질 벼 정부가 수매
  • 김재민
  • 승인 2023.11.10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확기 잦은 강우와 고온현상에 낟알 발아 다수 확인
피해면적 3310ha 1만2665톤...농가 희망시 전량 매입
농림축산식품부가 기후변화 등의 피해로 생산된 저품질벼를 전량 수매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기후변화 등의 피해로 생산된 저품질벼를 전량 수매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잦은 강우와 수확기 고온 현상으로 벼재배 농가들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해충 발생, 수확전 벼 이삭 낟알 발아 등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낟알 발아가 일어난 경우 쌀알이 깨지는 등 품질 저하가 일어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1월 7일부터 정부가 이렇게 병해충이나 낟알 발아가 일어난 피해벼를 매입한다고 밝혔다.

지자체를 통해 피해 상황을 조사한 결과, 올해 피해면적은 3,310ha이며, 수매 희망 물량은 12,665톤(조곡 기준)으로 나타났다. 피해벼는 공공비축미와는 별도로 매입하고 농가가 희망하는 물량은 전량 매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피해벼 시료를 채취·계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산 피해벼 잠정규격을 마련하였으며, 피해벼 매입가격은 12월 말 결정되는 공공비축미 매입가격을 기준으로 피해벼의 제현율 비율을 고려하여 결정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피해벼 매입 직후 중간정산금(25,000원/40kg)을 우선 지급하고, 나머지 차액은 공공비축 매입가격이 확정되면 연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전한영 식량정책관은 “올해 잦은 강우와 고온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농가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벼 매입을 추진하게 되었다”라고 밝히면서, “공공비축미 매입과 별도로 정부가 피해벼를 추가적으로 매입하는 만큼, 저가쌀의 유통 방지 및 쌀값 안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