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설비 해외 수출 2배 증가
스마트팜 설비 해외 수출 2배 증가
  • 김재민
  • 승인 2024.02.1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급부상 정부 수출 ·수주 밀착 지원 체계 구축
농식품부-코트라, ‘2024년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 5개소 지정·운영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이 농심의 스마트팜 연구시설을 찾아 관계자들과 스마트팜 수출 방안을 논의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이 농심의 스마트팜 연구시설을 찾아 관계자들과 스마트팜 수출 방안을 논의했다.

스마트팜이라 불리우는 지능형농업용온실의 해외 수출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의 경우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출·수주액 2.96억불을 기록,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분야의 수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유정열, 이하 코트라)와 협력해 수출 거점을 마련한다.

농식품부는 코트라(KOTRA)와 함께 3개 유망권역(중동, 독립국가연합(CIS), 오세아니아) 내 무역관 5개소를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으로 지정, 수출·수주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사우디 리야드 무역관을 제1호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으로 지정한 뒤 올해 신규 4개소를 확대 지정한 것이다.

현재 운영중인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은 중동 사우디 리야드, 쿠웨이트, 카자흐스탄 알마티, 아제르바이잔 바쿠, 호주 멜버른 무역관 등 5곳이다.

해당 권역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기업은 중점지원무역관을 통해 ▲ 현지 법무법인 연계 법률컨설팅 ▲ 프로젝트·바이어 발굴 ▲ 시장정보조사 ▲ 프로젝트별 맞춤형 애로 해소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농식품부와 코트라(KOTRA)는 올해 중점지원무역관과 연계하여 ‘케이(K)-스마트팜 로드쇼’ 등 다양한 수출·수주 지원을 위한 협력을 해갈 계획이라 밝혔다.

농식품부 이상만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스마트팜 중점지원무역관은 해외 경험 및 인프라가 부족한 국내 스마트팜 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스마트팜 기업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