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요리로 육아와 가사를 동시에 해결하세요”
“한우요리로 육아와 가사를 동시에 해결하세요”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4.02.2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우자조금, ‘요린이’ 아빠 위한 한우 원팬 요리 소개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아이 돌봄에 있어 놀아주기에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아빠들이 많은 가운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가 영양가 풍부한 한우를 활용해 ‘요린이’ 아빠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해 눈길을 끈다. 요리가 어려운 아빠를 위한 영양만점의 한우 원팬 요리를 안내한다.

◆ 한우고기, 어린이 성장 발달에 필수적 영양소 함유

한우고기는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아연, 9가지 필수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2015년 경상국립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한우의 육질 등급별 39개 소분할육의 영양성분 및 품질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우고기에는 9가지 필수아미노산과 철분,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조사됐다.

단백질의 경우 성장기 어린이의 뼈와 근육 형성, 체내 대사에도 도움을 주는 필수 영양소로,올리브유에 들어 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인산’ 성분이 한우고기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된 한우고기를 활용한 요리하기를 함께 하면 아이들의 영양 보충은 물론 정서적 유대감을 쌓고, 아이의 소통과 협업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일석삼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한우 명예홍보대사 황인철 전문의(서울의료원 산부인과 과장)는 “성장기 어린이는 체중 1kg당 사용하는 단백질 양이 성인의 약 2배 이상으로 매일 일정량 이상의 단백질을 꾸준히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한우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에 좋은불포화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도와준다”라고 설명했다.

한우 안심 요리(사진= 한우자조금)

◆ 팬 하나로 끝내는 영양만점 ‘원팬(One Pan)’ 한우 요리

최근 프라이팬 하나만 있어도 쉽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원팬(One Pan)’ 요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재료 준비 단계만 끝나면 설거지 거리를 줄일 수 있으면서도 맛은 보장되는 요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영양소가 풍부한 한우를 활용해 팬 하나로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대표적인 요리 세 가지를 소개한다.

원팬 요리의 대표 주자로는 파스타를 꼽을 수 있다. 한우고기는 등심, 갈비살, 채끝 등 원하는 부위로 준비하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해둔 뒤 가볍게 볶아 준비한다. 마늘, 양파 등 채소와 원하는 소스, 파스타면 등 원하는 재료를 큰 프라이팬에 모두 넣고 물을 부어 졸여주기만 하면 완성이다. 재료가 익는 시간을 고려해 얇은 스파게티 면보다는 약간 굵은 링귀니 면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물 대신 우유와 치즈를 넣으면 까르보나라를, 마늘을 먼저 볶은 뒤 물과 올리븡오일을 붓고 졸이면 알리오 올리오를 만들 수 있다.

오븐 없이 원팬으로 피자도 만들 수 있다. 파스타와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한우고기 부위와 새우, 파프리카, 올리브 등 각종 채소를 먼저 볶아 준비해둔다. 깊이감이 있는 냄비에 앞뒤로 살짝 구운 또띠아를 깔고 토마토 소스를 펴 바른 뒤 볶아둔 재료들을 모두 올리고, 마지막으로 모짜렐라 치즈를 얹는다. 냄비 뚜껑을 닫고 약불로 약 1분 정도만 익혀주면 완성이다.

든든한 한 끼를 원한다면, 한우 불고기나 다짐육을 활용해 주먹밥도 추천한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요리 과정이 간단하고, 손으로 직접 빚어 만드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좋은 촉감놀이도 동시에 할 수 있다.

한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www.한우유명한곳.com)'또는 유튜브 채널 ‘한우자조금’을 방문해 보자. 한우의 영양학적 효능,요리별 부위 선택 가이드와 더불어 한우를 활용한 다채로운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한우피자(사진= 한우자조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