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수요 많은 장립종 쌀 생산으로 수출산업화 모색
해외 수요 많은 장립종 쌀 생산으로 수출산업화 모색
  • 김재민
  • 승인 2024.03.15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업위, 해남군·한국농어촌공사·CJ제일제당·옥천농협·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 간 업무협약 체결
수출전용 쌀 생산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가운데 농어업위 주관으로 관련 기업과 기관간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수출전용 쌀 생산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가운데 농어업위 주관으로 관련 기업과 기관간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대통령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3월 12일, 해남군, 한국농어촌공사, CJ제일제당, 옥천농업협동조합, 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과 ‘쌀 수출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서는 그 동안 쌀 생산이 국내용 단립종 생산에 치우쳐왔던것에서 벗어나 해외 수요가 많은 장립종 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어 쌀의 생산과 수요의 미스매치를 수출로 풀어낼 수 있는 방안으로 여겨져 왔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태평 대통령소속 농어업위 위원장, 명현관 해남군수, 박태선 농어촌공사 기반사업이사, 임형찬 CJ제일제당 전략지원실 부사장, 윤치영 옥천농협 조합장, 윤영식 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 대표가 참석해 지속적인 쌀 수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 협약은 농어업위 미래신산업특별위원회 쌀 워킹그룹에서 9차에 걸쳐 논의한 내용 중 하나로 쌀 소비량 감소로 발생하는 수급불균형 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쌀 수출 산업 활성화”에서 찾고자 추진되었다.

구체적인 내용은 간척지를 활용한 대규모 농업을 통해 수출 수요에 부합하는 품종과 가격으로 안정적인 공급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출용 쌀 전문 생산단지 조성 △수출기업과 생산조직의 협력△ 정부·지자체의 정책 지원 등이다.

장태평 농어업위 위원장은 “쌀 문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수급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산조직과 수출기업이 협력하고 정부·지자체·농어촌공사가 지원하는 이 협약은 수급불균형 해소 뿐 아니라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농식품 수출확대, 식량안보 강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일이다.”라고 밝혔다.

쌀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는 미래신산업특별위원회 김성민 위원장은 “간척지를 활용한 수출용 쌀 전문 생산단지는 규모화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제고하고 농약관리(PLS) 등 생산관리 전문역량을 확보하는 방안이 될 것이고, 해외시장 수요에 부합하는 품종(장립종 쌀 등)을 재배하여 수출기업의 원료미로 전량 공급하는 방식으로 쌀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 계획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협약에 지자체로 참여하고 있는 해남군 명현관 군수는 “고품질의 해남쌀을 해외에 수출하고 국제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해남군에서도 성공적인 수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했다.

한국농어촌공사 박태선 기반사업이사는 “국가관리 간척지에 경쟁력 있는 대규모 쌀 수출전문단지가 조성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으며, 이를 통해 간척지의 본래 조성 목적에 맞는 효율적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수출기업으로 협약에 참여하고 있는 CJ 제일제당 임형찬 부사장은 “ 전 세계적으로 K푸드에 관심이 높은 시기에 우리 한식의 기본이 되는 “쌀”의 수출을 위해 함께하게 되어 기쁘다. 농어업위를 비롯하여 많은 기관들이 힘을 모으는 만큼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며 CJ제일제당도 쌀 가공품 수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생산 조직으로 참여하고 있는 옥천농협 윤치영 조합장은 친환경적이고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장립종 벼 생산을 위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부에서도 민간기관 참여를 독려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땅끝황토친환경영농조합법인 윤영식 대표이사는 “한국쌀을 수출하기 위한 많은 이들의 노력으로 가공식품 뿐 아니라 쌀도 수출 품목으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다. 우리 법인은 이 협약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생산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쌀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