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손세희 축단협 회장..."정부 물가안정 정책 이해할 수 없어"
[인터뷰]손세희 축단협 회장..."정부 물가안정 정책 이해할 수 없어"
  • 옥미영 기자
  • 승인 2024.03.28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일변도서 벗어난 농림축산식품부 역할‧방향 제시해 나갈터

농가 피해 고려 않는 할당관세 정책 "반드시 제동" 강조
손세희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팜인사이트= 옥미영 기자] 

"현재 우리 농축산업은 말도 안되는 물가 안정 정책, 무분별한 할당관세 정책, 생산자 동의 없는 규제 정책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축산관련단체와 연대하고 협력해 축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모든 힘을 쏟겠습니다."

지난 3월 26일 신임 축단협 회장에 만장일치로 추대된 손세희 한돈협회장은 당선직후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강한 메시지를 남겼다. 손 회장은 특히 최근 정부의 물가안정대책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할당관세‧할인판매는 물가 안정 대책 될 수 없어

손세희 회장은 화합과 소통, 그리고 논리적 근거로 당면한 현안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은 "한돈협회를 맡고 2년 넘게 축단협 회원으로서 느낀 점은 축산관련단체의 공동 대응이 부족하다는 점이었다"면서 "각 축종이 안고 있는 현안을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축산업계가 공동대응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주어진 임기가 1년인만큼 농가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 성과를 내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농업의 걸림돌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선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평소 자신의 소신을 가감없이 피력하는 것으로 정평이 난 손 회장은 이날 역시 "축산단체 대표로서 좌고우면 하지 않고 할말은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정부의 물가안정대책과 관련해 "사과 한개에 1만원 하면 좀 어떤가"라며 깊은 회의감을 드러냈다.

그는 "최근 정부 정책은 물가 안정을 위한 것인지, 중간 유통업체를 위한 것인지 너무나 안타깝다. 여기에 더해 연일 마트와 백화점을 다니며 물가를 점검하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모습은 정말 아니라고 본다"면서 "지금 당장은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어려운 상황이라도 장기적 시각으로 정부가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에 대비하는것이 제대로 된 물가안정 대책인데, 할당관세로 농민은 죽이고, 유통업체나 먹여 살리는 구조는 정말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장기적 관점의 농업 대책 마련에 목소리를 높였다.

손 회장은 "정부는 힘들고 어려운 농민을 위해 큰틀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해야 한다"면서 "당장의 할인판매로 가격을 낮추는 데 급급한 정책이 아니라 같은 예산을 활용하더라도 1년에 100이 들어갔다면, 10년 뒤면 1이 들어갈 수 있는 정책을 구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세희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축산업과 관련된 오해ㆍ잘못된 정보도 바로 잡을 것 

그동안 농협중앙회 개혁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여온 손 회장은 "농협중앙회도 농민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과거 농협은 배고프고 어려운 농민을 돕기 위해 절미저축운동의 중심에서 농민의 주린 배를 채우며 농민의 경영 안정에 앞장서 왔지만 지금의 농협중앙회는 과연 농민을 위해 일하는 조직인가라는 의문이 든다"면서 "농협중앙회가 농민의 현실에 더욱 다가가 농업 농촌을 위해 일하는 조직으로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축산업의 입지를 약화시키는 대체육의 전방위 공격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하는 한편, 축산업을 둘러싼 각종 오해와 잘못된 정보도 바로잡겠다는 뜻도 밝혔다.

손 회장은 "농식품부내에 동물복지와 관련한 정책과 반려산업 관련 부서를 두는 것도 축산농민으로선 이해하기 어렵다"고 토로하면서 "대체육 개발, 탄소 중립, 동물복지 등 축산업의 위기가 되고 있는 각종 이슈가 5년 뒤 또는 10년뒤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이분야 역시 물가 안정대책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나서서 해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업에 맡겨 시장에서 알아서 움직이게 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로서 국내산 축산물의 안전성과 고품질의 우수성을  적극 알려나가는 한편, 기후위기의 주범으로 축산업이 주목받는 부분에 대해선 강력하고 치밀하게 준비해 바로 잡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시간이 가면 축산 하기가 좀 더 편하고 쉬워질 줄 알았는데 가면 갈수록 어렵고 힘들어지는 현실이 안타깝고 괴롭습니다. 제 임기내에 규제 일변도의 정부 정책을 현안별로 해결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전환하고, 22대 국회가 새롭게 구성되면 소외받지 않는 농축산업을 만들기 위해 대국회 농정 활동에 온 힘을 쏟을겻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