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수산물 많이 먹고 ‘눈 건강’ 지키세요”
“우리 농수산물 많이 먹고 ‘눈 건강’ 지키세요”
  • 이은용 기자
  • 승인 2018.12.1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 보호 영양소 4총사 국산 농수산물에 ‘함유’
영양소 들어있는 식품 다양하게 섭취하면 도움 돼

[팜인사이트=이은용 기자] 국내산 농수산물 안에는 우리 눈을 건강하게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영양소 4총사(안토시아닌, 루테인, 비타민A, 오메가-3 지방산)가 모두 담겨져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복분자와 콩, 시금치, 고등어 등에는 4가지 성분이 골고루 분포해 짜임새 있는 식단을 구성해 먹으면 눈 건강을 확실히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과 한국영양학회(학회장 차연수)는 소비자가 궁금해 하거나 오해하고 있는 식품 관련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올바른 식품소비 영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2월에는 현대인들의 피로한 눈을 건강하게 지켜줄 수 있는 식품에 대해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소비정보를 제공한다.

정상 시력의 중년 성인을 대상으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시력에 미치는 영향을 장단기 연구한 결과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대표 과일 ‘블루베리’로 만든 제품을 복용했을 때 위약 복용 대조군에 비해 황반에서의 광 퇴색 후 시력 회복이 더 빠른 것으로 확인됐다.

안토시아닌은 복분자(블랙베리)와 오디(멀베리)에도 많이 들어 있다. 특히 국산 복분자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에는 높은 항산화 효과와 암세포 증식 억제, 면역 증진 효과 등이 확인된 바 있다

이외에도 아로니아, 흑미,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등 보라색이나 검정색 식품에 많이 함유돼 있다.

루테인의 경우 우리 눈의 황반부를 이루는 주요 시각 색소로,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백내장 위험 감소 효과를 확인하는 최근 메타분석 결과를 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 섭취량이 하루 300㎍ 늘면 핵성백내장 핵성백내장: 수정체 주위가 딱딱해지는 백내장 위험이 3%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루테인은 콩, 달걀, 호박, 고추(고춧잎), 시금치, 근대, 케일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루테인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아 다양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비타민A는 눈의 망막에서 시각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다. 최근 발표된 메타분석 결과에서 비타민A와 β-카로틴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률은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타민A를 먹는 것이 녹내장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비타민A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고구마, 콩, 달걀, 우유, 소간, 버터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경우 시각 발달과 안구의 항염증 등에 도움을 준다. 메타분석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보충 섭취가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HA나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망막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이 있다.

유선미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과장은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비타민A, 오메가-3 지방산 같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면 맑고 밝은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